日 후쿠시마 방류 결정...즉각 지지 성명 낸 美
상태바
日 후쿠시마 방류 결정...즉각 지지 성명 낸 美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4.1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은 물론이고 현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스가 요시히데 일본 내각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13일 공식 결정했다. 미국은 즉각 일본의 결정을 지지하고 나섰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요시히데 내각은 이날 도쿄 총리 관저에서 각료 회의를 열고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전 발전소에서 나온 트리튬(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방출되는 오염수는 125만톤이 넘으며,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 등 절차를 거쳐 2023년부터 30~40년간 장기간에 걸쳐 방류될 예정이다.

일본 내각의 결정 직후 한국 정부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긴급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일본 측에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또 구체적인 피해 방지 조치를 일본 측에 요구하는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에 국제적 검증을 요청하기로 했다.

중국 정부도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담화문을 내고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담화문에서 “일본은 안전조치를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변 국가 및 국제사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오염수 처리를 결정했다”며 “이러한 결정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국제 건강 안전과 주변국 국민의 이익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책임을 인식하고 과학적 태도로 국제사회, 주변 국가, 자국민의 심각한 관심에 대해 응당한 대답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반면, 미국 정부는 국무부 홈페이지를 통해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처리수(일본 정부가 오염수 대신 사용하는 용어) 관리와 관련해 여러 가지 선택지를 두고 충분히 검토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또 “IAEA와 긴밀히 협조해 방사능 감시, 복원, 폐기물 처리, 원전 폐로 등을 포함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후속 처리를 결정했다”며 “일본 정부의 결정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원자력 안전 기준에 따라 채택한 투명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도 트위터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처리수를 처리하는 결정을 투명하게 하려는 일본에 감사한다”며 사실상 지지를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