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남북과학교류 방안 위한 전문가 특강 개최
상태바
대전시, 남북과학교류 방안 위한 전문가 특강 개최
  • 김진홍 기자
  • 승인 2021.04.12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학문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소장 등 2명 초청 강의
대전광역시청

[매일일보 김진홍 기자] 대전시는 12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과 실무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남북과학교류협력 방안 마련을 위한 지자체 맞춤형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과학도시 대전의 이미지에 맞춰 변학문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소장의 남북 과학교류 협력방안과 김준현 남북교류협력종합지원센터장의 남북교류 추진절차에 대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대전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과 관계 공무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변 소장은 “북한은 김정은 정권 출범직후부터 과학기술 중시 기조를 유지 중이며, 현재는 남북관계가 경색되어 있지만 추후 남북교류협력 재개 시점이 되면 과학기술 교류협력에 대한 북의 수요는 높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안에 대북제재 완화가 불투명한 현 상황에서는 유엔과 미국의 대북제재 규정에서 제외된 지적재산권을 매개로 한 교류협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2019년부터 지자체가 대북지원사업자 등록이 가능해짐에 따라 독자적 추진 동력이 확보됐으며, 지자체 여건에 맞게 남북교류협력 분야 중 경제, 사회문화, 인도적 지원 분야 등 지자체 여건에 맞게 남북교류협력을 점진적 확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한편, 대전시는 변화하는 남북관계 속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남북교류협력의 주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2025년까지 50억 원의 기금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남북교류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엑스포기념관에 설치운영중인 통일관을 강화하는 한편, 4월 26일부터 5월 2일까지 압록강 아이들 사진전 개최 등 평화통일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특강은 대전시와 시·도지사협의회가 협력 추진해 지자체가 원하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시·도지사협의회는 올해 세종 및 대전에 이어 타 시·도에 대해서도 지자체 맞춤형 특강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