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發 정비사업 규제완화 기대감…서울 집값 자극 우려
상태바
오세훈發 정비사업 규제완화 기대감…서울 집값 자극 우려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1.04.1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압구정 현대 등 주요 재건축 단지 호가 수억원 ‘쑥’
“재건축 주도의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성 확대 불가피”
서울시장 선거 후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정비사업 규제 완화 기대감으로 호가를 일제히 높이고 있다.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장 선거 후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정비사업 규제 완화 기대감으로 호가를 일제히 높이고 있다.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일주일 안에 풀겠다’고 공언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되면서 재건축 단지가 밀집한 곳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크게 들썩이고 있다. 서울 집값의 바로미터인 강남 재건축 단지의 분위기가 달아오르면서 안정세를 보이던 서울 전체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4월 둘째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보다 전주대비 0.02%포인트(p) 줄어든 0.05% 올랐다. 일반 아파트(0.08→0.05%)의 상승폭은 줄어든 반면 재건축 아파트(0.02%→0.03%)는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는 오 시장 당선으로 정비사업의 수익성을 제한했던 35층 층수제한이 풀릴 가능성이 높아졌고, 민간 주도의 정비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서울 주요지역 정비사업 활성화 기대감이 커진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과거 서울시가 주도하던 뉴타운(재정비촉진지구)이나 한강변르네상스(전략정비구역)가 해당 지역 주택시장에 상당한 호재로 받아들여졌었다”며 “이를 고려할때 그동안 억눌렀던 정비사업들의 규제완화 정책이 구체화될 경우 재건축 주도의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오 시장이 시정 업무를 시작한 지난 8일 이후 압구정 일대와 잠실, 여의도, 목동 등 주요 재건축 단지들의 호가는 일제히 높아졌다. 오 시장이 민간 재건축·재개발 사업 정상화를 통한 ‘스피드 주택공급’을 공약한 만큼 정비사업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빠르게 번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 오 시장은 취임 일성으로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를 다시금 강조했다.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1·2차 아파트 131㎡의 호가는 최고 40억원까지 형성됐다. 이는 지난달 매매가 36억5000만원보다 3억5000만원 높은 호가다. 지난 5일에는 현대7차 전용 245㎡가 압구정 일대 재건축단지 역대 최고가인 80억원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압구정동 일대가 조합 설립에 나선데다 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언한 오 시장이 등판하면서 개발 기대감에 몸값이 들썩인 것으로 풀이된다.

영등포구 여의도동 시범아파트 전용 156㎡의 호가는 직전 최고 거래가인 최대 32억원까지 상승했다. 이는 직전 최고 실거래가인 27억8000만원보다 4억2000만원 높은 가격에 호가가 형성된 것이다.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전용 82㎡의 호가는 최고 28억원으로 직전 최고가 26억8100만원보다 1억1900만원 웃돌고 있다. 전용 76㎡의 호가도 최고 27억원으로 직전 실거래가격 24억3300만원보다 2억원 넘게 올랐다

양천구 신정동 목동신시가지 11단지는 지난달 2차 안전진단의 관문을 넘지 못했지만 오 시장의 당선으로 호가는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이단지 전용 66㎡ 호가는 최고 15억원으로 직전최고가 13억6000만원보다 1억4000만원 높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는 “단기적으로는 오 시장의 규제 완화 공약의 수혜를 받는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들이 우상향하겠지만 향후 공급 시그널로 집값이 안정세로 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민간정비사업에 대한 규제기조가 완화될 것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부각되고 있고 유동성 증가 등 기존 집값 상승 요인 등에 별다른 변화가 없는 상황이어서 재건축을 비롯한 부동산 시장은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전문가들은 오 시장이 규제 완화를 단기간에 추진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서 학회장은 “다만 서울시 의회가 ‘여대야소’인데다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재개발·재건축과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재개발·재건축의 방향성이 달라 갈등으로 공급이 원할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