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의 사회적 책임… LG 의인상 확대로 선행 선순환 만든다
상태바
구광모의 사회적 책임… LG 의인상 확대로 선행 선순환 만든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21.04.11 10: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광모 “진심이 담긴 LG만의 방식으로 사회에 더 다가가자”
LG 의인상, 선행과 봉사로 귀감이 된 시민들로 수상 확대
상금 기부로 ‘선행 선순환’ CSR 강화 ESG 경영 가속화
구광모 (주)LG 대표가 LG 의인상을 확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구 대표의 디지털 신년 영상 메시지 스틸 컷. 사진=LG 제공
구광모 (주)LG 대표가 LG 의인상을 확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구 대표의 디지털 신년 영상 메시지 스틸 컷. 사진=LG 제공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구광모 (주)LG 대표가 ‘LG 의인상’ 확대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할에 적극 나서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구 대표는 ‘LG 의인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챙기고 있다. 구 대표는 “진심이 담긴 우리만의 방식으로 사회에 더 다가가자”며 LG만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G 의인상은 故 구본무 회장의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뜻을 반영해 2015년 9월 제정됐다.

LG 의인상은 구 대표의 뜻을 반영해 수상 범위를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서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선행과 봉사를 한 시민들까지로 확대했다. 36년간 영유아 119명을 양육해 온 국내 최장기 위탁모 봉사자 전옥례씨와 36년, 24년 동안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무료 반찬 나눔 봉사를 해온 우영순, 이상기씨 등이 사회를 위해 묵묵히 헌신하며 큰 울림을 준 이들이 구 대표 취임 이후 확대된 의인상을 받은 대표적인 사례다.

현재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 15명, 해양경찰 11명, 경찰 11명, 군인12명 등 '제복 의인'부터 얼굴도 모르는 이웃 위해 위험 무릅쓴 사다리차/크레인/굴착기 기사 등 '우리 사회 평범한 이웃'까지 총 142명의 숨은 의인을 찾아내 시상했다.

업계에서는 LG 의인상이 우리 사회의 숨은 의인을 찾아내며 사회적 관심을 높이며 선행의 선순환을 이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 LG 의인상 수상자 중 일부는 상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하는 의로운 모습으로 더 큰 감동을 주고 있다. 경북 김천시에서 운전자가 의식을 잃은 채 주행하던 차량을 온 몸으로 막아 세워 운전자를 구조하고 2차 사고를 예방한 김천소방서 이윤진 소방교는 최근 상금 전액을 '코로나19 극복 고향사랑 경북사랑 나눔운동'에 기부키로 했다. 전남 여수에서 태풍 '차바'로 인해 발생한 여객선 표류 사고현장에서 선원 6명을 구해 LG 의인상을 수상한 여수해경 122구조대 소속 신승용 구조대장 등 해경 5명도 해양경찰 유가족 자녀 학자금 등을 지원하는 장학재단인 '해성장학회'와 지역 사회복지관과 유니세프 등 평소 본인들이 후원하던 단체에 5000만원을 기부했다.

LG 의인상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는 구 대표의 경영 의지와도 직결된다. LG는 최근 상장회사 이사회 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신설되는 ‘ESG위원회’는 ESG 경영의 최고 심의 기구로서 환경·안전,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객가치, 주주가치, 지배구조 등 ESG 관련 분야별 전사차원의 주요 정책을 심의해 이사회에 보고한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하고,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각 사 대표이사가 위원회 멤버로 참여한다. 또, 위원회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ESG 관련 분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 그룹’도 산하에 둘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LG 의인상을 확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구 대표의 경영은 LG의 정도·인화 가치를 보여준 것”이라며 “LG가 ESG 경영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유신 2021-06-25 19:23:23
구광모 회장님 항상 인상깊게 보고있습니다 이런 기획 너무좋은것 같네요 이런 일을 알게해주신 기자분과 항상 고생하시는 회장님도 항상 화이팅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