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윤석열’ 정비 나선 靑...8일 권력기관 개혁 업무보고
상태바
‘포스트 윤석열’ 정비 나선 靑...8일 권력기관 개혁 업무보고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1.03.0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 재보선 변수...4월 말~5월 초 새 총장 취임할 듯
文대통령, 8일 업무보고서 민심 수습 메시지 주목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이후 첫 전국고검장 회의를 하루 앞둔 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설치된 검찰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이후 첫 전국고검장 회의를 하루 앞둔 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설치된 검찰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한지 나흘만에 법무부로부터 권력기관 개혁 업무보고를 받는다. 이 자리에서는 윤 전 총장 후임 인선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한 침묵을 끝내고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메시지를 던질지도 주목된다. 청와대와 법무부는 이번 업무보고를 계기로 차기 검찰총장 인선 작업에 나설 전망이지만, 4.7 재보궐선거 등 변수가 있어 1~2개월이 걸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8일 법무부와 행정안전부로부터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윤 전 총장 사퇴 후 주재하는 첫 업무보고인 만큼 차기 총장 인선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태에 침묵해왔던 문 대통령이 흐트러진 민심을 바로잡기 위한 돌파구를 날릴지도 주목된다. 또 윤 전 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에 반대하며 사퇴한 만큼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중수청의 방향성과 속도 등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법무부는 이번 주 차기 검찰총장 인선을 위한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에 들어간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5일 광주고검·지검 방문에서 "후보추천위를 조속히 구성하려 한다. 실질적 준비단계에 들어가 있다"며 속도전을 예고했다. 후보추천위는 당연직 위원 5명과 비당연직 위원 4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법무부는 최대한 후보추천위 구성부터 차기 검찰총장 임명까지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지만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후보추천위 구성 이후 후보자들의 검증 작업까지 고려해도 후보추천위 첫 회의는 일러도 4월 초에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4.7 재보선을 앞둔 만큼 후보 인선은 더 늦춰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에 따라 차기 총장은 4월 말이나 5월 초 취임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총장 후보로는 문 대통령의 경희대 후배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총장 직무대행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