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이희진군수, 천지원전 고시 해제 관련 입장 발표
상태바
영덕 이희진군수, 천지원전 고시 해제 관련 입장 발표
  • 김기락 기자
  • 승인 2021.02.2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신청에 따른 특별지원금 380억 사용 승인
특별법 제정을 통한 원전 예정구역 피해 조사와 보상
원전 대안사업 및 미보상 토지 소유자에 대한 대책 마련

[매일일보 김기락 기자] 이희진 영덕군수가 영덕군 천지원자력발전소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철회와 관련한 입장 기자회견을 23일 가졌다.

이날 이 군수는 기자회견에서 “신규원전 건설 취소에 따른 직·간접적 경제 피해가 3조 7천억에 이른다”며 정부의 책임 있는 보상을 촉구하며 입장을 피력했다.

이 군수가 밝힌 영덕군의 요구사항은 크게 3가지다. 첫째, 원전신청에 따른 특별지원금 380억 사용 승인. 둘째, 특별법을 통한 원전 예정구역 내 주민과 인근 주민들에 대한 피해 조사와 충분한 보상. 셋째, 원전 대안사업 및 미 보상 토지 소유자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이다.

이 군수는 “원전 해제는 영덕군의 의지가 아닌 오로지 정부의 정책에 의해 결정된 사항으로, 원전자율유치금 380억 원은 온전히 영덕군이 사용해야하며, 원전 예정 지역 특별법 제정을 통해 주민 피해 조사와 보상에 이어 미 보상 토지 소유자에 대한 대책과 함께 영덕군에 영덕군 미래 100년을 만드는 대체 사업을 할 수 있게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했다.

또한, 영덕군은 앞으로 3가지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이희진 영덕군수는 “국가 정책을 신뢰하고, 10여 년간 생업에 큰 제약과 생활불편 속에서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희생을 치른 영덕군을 위해 정부는 지금이라도 대화의 문을 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8일 영덕군에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 해제와 함께 이에 따른 후속조치에 협조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영덕군은 18일 의견을 담은 공문을 회신했으며, 이후 2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천지원자력발전소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 철회’ 행정예고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