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원 "한미일 문제 해소 뒤 대북전략 나올 것"
상태바
美의원 "한미일 문제 해소 뒤 대북전략 나올 것"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2.0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회 재개 전 北에 양보 안돼"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아미 베라(민주·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원장이 8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북 전략은 한미일 현안을 먼저 해소한 이후에야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베라 위원장은 이날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첫 통화가 지난주 이뤄졌다”며 “먼저 초기에는 방위비 분담 문제와 같은 미한 양국 간 미해결 과제를 해소하고 바이든 행정부 한반도 팀과 (한국 측과의) 소통 채널을 다시 구축하는 일부터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 이후 북한과 어떻게 관여할 것인지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적 접근법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베라 위원장은 또 “미국 정부가 대북 정책 재검토를 완료하기까지 구체적인 타임라인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초기에는 한미 양국 간 미해결 과제를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 이후에는 한미일 3자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문제들이 해소돼야 북한과 강한 위치에서 협상할 수 있게 된다”며 “한국 정부도 미국의 보다 전통적인 외교 접근 방식을 환영하고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강한 위치에서 협상하길 원한다면 대화를 재개하기 전까진 북한에 어떤 양보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미 의회에서 비판이 잇따른 대북전단금지법과 관련, 베라 위원장은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 통과는 적절한 시점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한국 국회와 문재인 정부의 법 통과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북전단금지법은) 북한과의 더 큰 협상에서 일부가 됐어야 한다”며 “북한에 무언가를 주고 아무것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베라 위원장은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미 의회에서는 초당적으로 연합훈련을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한 것 같다”며 “이런 훈련들의 일부를 재개한다고 해서 손해가 될 것은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