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살 공무원 유족 "김정은에 편지 전해달라"
상태바
피살 공무원 유족 "김정은에 편지 전해달라"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2.0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규명 요구 편지' 이인영에 요청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4일 오전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위해 정부서울청사 장관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4일 오전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위해 정부서울청사 장관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지난해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공무원의 형인 이래진씨가 4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만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서신 전달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장관과 면담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장관을 만나 김정은 위원장에게 보내는 서신을 전달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북한에서 반응하고 받아들여질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노력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편지에는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이 씨가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면담에서 북한 당국자와의 면담 주선, 북한 방문 또는 판문점 접촉, 북한 방문시 신변안전 보장, 재발 방지 노력, 사고현장 방문, 남북 공동조사 등을 요청했다고도 밝혔다. 특히 공동조사와 관련, "아무리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입장이 다르더라도 반드시 해야 한다. (국민의) 목숨을 앗아갔기 때문에 반드시 국가로서 항의하고, 북한에서 입장 표명도 있어야 한다"며 "이해 충돌보다는 목숨이 달린 문제인 만큼 남북공동 조사나 유엔을 통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씨는 이번 면담에 대해 “이 장관은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계속적으로 북한에 인도적 요청을 하겠다고 했다. 위로의 말씀도 했고, 정부가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장관이) 통일부 장관으로서 확실하게 재발 방지 노력은 하겠다고 했다"며 "나머지는 북한에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협의가 된다"고 했다. 또 "통일부에서 계속 시도하고 있지만 북한에서 답변을 안 하는 상황"이라며 "그래서 꾸준한 노력을 재차 당부드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