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용섭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상임대표
상태바
[인터뷰] 가용섭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상임대표
  • 차영환 기자
  • 승인 2021.02.02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질적인 교육으로 회귀할 교육감 선출에 기여할 것”소신 밝혀
가용섭 상임대표

[매일일보 차영환 기자]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이하 올교실 상임대표 가용섭)가 지난해 11월24일 인천기독회관 7층에서 창립총회 및 출범식을 가진 가운데 올교실의 가용섭 상임대표와 참교육 실천에 관한 일문일답 인터뷰를 가졌다.

가 대표는 “학교 현장의 실질적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정책과 교육전문성을 통해 교육의 본질로 회귀할 수 있는 올바른 교육감이 선출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회원들의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의 참여에 대하여 참석자들에게 역설했다.

이어 "올교실은 앞으로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고 교원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학생들에게는 꿈을, 교사에게는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주는 교육의 장을 만들 수 있는 올바른 교육감을 선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그 뜻을 밝혔다.

다음은 신년을 맞아 가 대표의 소신을 밝히는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본다.

Q. 올교실을 창립하게된 동기는?

A. 지난 4.15총선에 인천지역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 한 후보의 자서전에서 전교조의 교육행태에 대하여 소상하게 알게 되었고 앞으로 교육현장이 이들로 인하여 생기는 많은 문제점들로 자유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가의 존폐도 장담할 수 없겠다는 생각에 두 번의 전교조 출신 교육감시대를 맡고 있는 인천만이라도 전교조가 아닌 분을 교육감후보로 내세워야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Q. 올교실이 지향하는 목적을 말한다면?

A. 앞서 말씀을 드렸듯 전교조가 아닌 교육감후보 단일화를 원한다. 지난번 선거에는 전교조 출신 현 도성훈교육감이 비전교조에서는 고승의, 최순자후보가, 그전 선거에는 전교조에서 이청연 전 전 교육감이 비전교조에서는 이본수, 안경수, 김영태후보가 출마를 하여 비전교조 후보들이 난립하는 바람에 실패했다. 이로 인하여 지난 8월 실시한 전국 교육감 평가 조사에서 도성훈 인천시 교육감이 17개 시,도교육감 가운데 16위를 하는 등 인천의 교육현안이 암울한 상태에 있다. 그래서 나는 차기에는 꼭 단일화를 해야 하고 비전교조 교육감이 탄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렇게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Q. 항간에 인맥이나 조직으로 선거를 한다면 시장도 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농담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인맥과 조직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A. 우선 인천에 살면서 40여 년을 많을 때는 26개의 모임에 참여를 하였고 각종 모임에서 매년 한 번도 거르지 않고 회장이나 총무, 사무국장, 사무처장, 사무총장을 맡아서 봉사를 하였으며 많을 때는 한 해에 여섯 개 모임에 총무나 사무국장, 처장, 총장을 맡아서 봉사를 할 때도 있었다. 어느 모임이나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애경사에 상부상조를 게을리 하지 않고 지인들에게 자주 전화를 하고 문자나 카톡을 통하여 인사를 나누는 것이 인맥이나 조직을 관리하는 비결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Q. 인천에서 봉사왕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다고들 하는데 주로 어디에 어떤 봉사를 하였고 하고 있는지?

A. 봉사왕이라니 당치도 않다. 성경에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했는데 그러한 봉사가 진정한 봉사라고 생각하고 될 수 있는 대로 조용한 봉사를 하고 있었는데 말이 나왔으니 더 많은 사람들이 봉사에 참여를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얘기를 하겠다. 43년 전에 할머니 할아버지를 모시고 사는 소녀 가장 두 가정에 3년 동안 생활비 지원을 시작으로 보라매보육원, 향진원, 혜림원을 비롯한 여러 곳에 물질이나 노력 봉사를 하였다.

지금 하고 있는 전국소년소녀가장돕기인천시민연합 회장을 14년 동안 맡고 있으며 초창기에는 초등학생들에게 급식비 지원을 시작으로 생활비와 장학금을 비롯하여 쌀, 라면 등 생필품 지원하였고 인천시 각 구청에서 추천한 아이들에게 디딤돌씨앗통장을 통하여 매월 3만원씩 25명의 아이들이 적립을 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며 지금은 아프리카 차드와 까보베르데의 아이들에게 매월 급식비로 50만원을 보내고 있고 현재 코로나19로 잠시 중단하고 있지만 '땅끝까지섬김회'에서 하고 있는 노숙인과 독거노인에게 매주 수, 금요일에 식사봉사를 하였고 이곳에 쌀, 라면, 부식은 물론 적지 않은 현금지원을 하였으며 솔직히 말해서 아직도 수도 없이 많은데 자랑질이 너무 지나친 거 같아서 그만하겠다고 손사래를 친다.

Q.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상도 받았다는데 간략히 소개를 한다면?

A. 인천시장상 5회, 보건복지부장관상 1회, 그 외 JC,라이온스클럽, 언론인글럽, 요식업중앙회, 사회복지회,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경영대학원, 충남도민회 등 30여개의 각종 사회단체에서 받은 상이 100개는 넘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중에 제일 기억에 남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상은 84년도부터 3년 동안 두 아이 가정을 도운 공로로 87년도에 숭의1동사무소에서 추천하여 당시 이재창 시장에게 받은 상이 제일 기억에 남고 소중하게 생각한다. 아마 이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Q. 삶이 파란만장하시었다고 들었는데 지난날의 삶에 대하여 하고 싶은 말이나 들려 줄 말이 있다면?

A. 나는 1955년 4월 15일 충남 태안의 바닷가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당시의 많은 사람들이 그랬듯이 어린 시절 고생을 많이 하고 자랐다. 당시는 농업이 주류를 이루는 시대였고 농사처가 많지 않은 우리집은 다른 가정에 비해서 어렵게 살 수 밖에 없었다. 고향에서의 삶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 나는 당시 인천을 오가는 여객선 칠복호를 타고 무작정 인천으로 올라왔다.

청운의 꿈을 안고 올라온 인천이지만 일자리를 구할 수가 없어 직업소개소를 통하여 얻은 일자리가 동인천역 부근의 유흥업소였다. 이후 81년도 8월에 숭의동에 유흥업소를 차렸고 다음해 숭의4거리 다복아파트를 구입했고 포니1 승용차를 타게됐다. 88년도에는 대형업소를 포함 4개의 업소를 운영하게 되었고 8월 한 달에 아파트 4채에 해당하는 큰 돈도 벌어 보았다.

해외여행 자율화 이전에 해외여행을 다녔으며 당시에 아주 특별한 사람들이 즐기던 골프도 하게 되었고 93년도에는 전국유흥업중앙회 감사에 당선되어 3년동안 감사로 재직도 하였다. 90년부터 96년까지 문화일보 인천지사장을 역임했고 90년 1월 14일에는 당시에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프로복싱 유명우 선수의 14차 타이틀 방어전을 인천에 유치하였고 장정구 대 소트치탈라타와의 14차 타이틀 방어전 유치때 거금 5천만원을 들여 계약을 했지만 장정구 선수의 일방적인 은퇴선언으로 게임이 무산되어 원금을 2년 뒤에 겨우 돌려받았다. 

95년부터 97년까지 정당지구당의 수석부위원장 겸 후원회장을 역임하였고 95년 6.27지방선거에 인천시 의원에 출마하여 낙선하였으며 96~99년도에는 제2금융권인 대성신협에 감사로 봉사하는 등 98년 2월 하나님을 만나기 전까지는 개구리 올챙이 시절 생각을 못하고 정신없이 살았던 세월 이였다고 생각하지만 나의 지난날에 대해서 후회하지 않는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Q. 비전교조 출신의 후보 단일화 방안에 대하여 앞으로의 계획은?

A. 지금까지 올교실의 조직은 회의 운영에 필요한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는 각 군, 구를 대표하는 공동대표 10명과 지역대표 16명 저와 사무총장을 포함한 28명이 있고 100명의 고문, 100명의 자문위원, 100명의 지도위원을 모시고 있는데 이분들과 협의하여 20인 내,외의 인원으로 후보단일화 추진단을 구성하여 본회가 추진하는 후보단일화에 동의하는 분들을 모셔서 그분들 모두가 동의하는 방법으로 후보를 선출하여 교육감 후보로 모시도록 하려고 한다.

이 모든 방법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아서 철저하게 선거법을 준수 하면서 진행하고자 한다.

Q. 단일화된 후보에 대하여 지원에 대한 방안은?

A. 지난 세 번의 교육감 선거를 지켜보면서 교육자로서 또는 교육행정의 관리자로서 일평생을 교육에 헌신하셨던 분들이 낙선을 하여 힘겨워하시는 모습을 많이 보았다. 그 이유로는 시장선거와 버금가는 선거에, 법으로 보장하는 선거비용이나 선거운동원이 시장후보에 비해 말도 안 되게 적고 공식적으로 모을 수 있는 후원금과 펀드의 모금 기간과 금액도 형편없이 적다고 생각한다.

모든 선거에는 사람이 필요한데 예비후보 등록 이후 유급사무원이 부족하다 보니 이때부터 필요한 사람을 쓰는데 선거비용 이외의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올교실에서는 이에 필요한 인원을 체계적으로 자원봉사 요원으로 대처하여 선거에 공식선거비용 이외에 제일 많이 들어가는 인건비를 후보자가 쓰지 않고 투명하게 선거를 치룰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Q. 너무 보수색채가 짙다는 평판이 있어 유권자 결집에 장애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다는데?

A. 나는 88년과 93년도에는 노태우, 김영삼 대통령 후보를 돕는 선거운동을 했고 95년도에 자민련으로 인천에서 시의원으로 출마하게 되었으며 98년도에 DJP연합으로 인하여 김대중후보 선거운동을 열심히 하였고 2003년에는 노무현후보 선거운동도 열심히 했던 사실이 있다. 이후에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 이념과 대북관이 나와 맞지 않아 다시 보수로 회귀하여 이명박, 박근혜 두분의 전 대통령과 지난번 대선에는 홍준표 후보를 위해서 선거운동을 했기 때문에 보수성향이 맞다.

그러나 나의 정치관은 미국이나 유럽처럼 진보와 보수가 번갈아가며 대통령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국가의 '백년지대계'인 교육을 위해서는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전교조나 전교조 출신이 아닌 비전교조 교육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절실하여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를 창립하였고 이일에 매진하고 있다.

Q. 가족관계와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나의 가족은 아내 송영옥(68세) 아들 가경호(45세) 딸 가경희(43세)가 있다.

혼기를 놓친 아들은 작년에 베트남 아가씨와 결혼을 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며느리가 한국에 오지 못하고 아직 베트남에 있고 딸은 결혼을 하여 12세의 외손녀가 있다.

세상을 위하여 봉사를 하는 모든 사람이 다 그렇듯 나도 가정을 위해서는 빵점짜리 가장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이러한 나를 위해 46년을 묵묵히 참고 살아준 아내에게 감사하게 생각하며 내년에 훌륭하신 분으로 교육감을 당선시키고 나면 아내를 위해서 좋은 남편이 되겠다는 약속을 해본다.

Q. 끝으로 조직원과 유권자와 비전교조 출신 후보에 나서고자 하시는 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은?

A.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공동대표, 지역대표 고문, 자문위원, 지도위원, 사무총장 그리고 회원 여러분. 저는 이 운동을 안중근 의사와 유관순 열사의 마음으로 아이들 교육이 바로서야 나라의 미래가 있다는 생각에 이 한 몸 초개같이 버릴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

이제 선거가 16개월 남았다. 지금부터 선거가 끝나는 그날까지 선거의 승리를 위해서 회원 확보에 주력해 주시고 이를 위해 들어가는 경비와 시간은 모두 자비로 해 주시기 바라며 승리의 면류관은 교육감당선인에게 돌려주고 우리 모두는 자신들의 본연에 업무로 돌아가야 된다는 각오로 이 운동에 함께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유권자 여러분 우리 인천은 타 시도에서 올라와 정착하신 분들이 많은 도시로 가히 합중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 보니 지난 세월 인천은 애향심도 없고 이기주의가 만연하고 교육은 이런 저런 평가에서 매년 꼴찌를 맴돌고 있다. 이제 국가의 '백년지대계'를 위해서 아이들의 교육현장이 바뀌어야 된다. 그렇기 위해서는 교육감을 바꾸지 않고는 실현 불가능하다. 다음선거에서는 꼭 전교조가 아닌 비전교조후보에게 투표를 하셔서 인천의 교육현장을 바꿔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

그리고 비전교조 출신 후보로 출마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지난날 교육감에 출마하셨다가 낙선하신 분들 대부분은 그 후유증으로 인천을 떠났거나 요절하신분도 계신다. 지난날 이분들을 반면교사로 삼아 심사숙고 하셔서 출마를 결심하시고 여러분이 합의하여 만들어 주시는 경선 룰에 의해서 후보가 결정되면 낙선하시는 분들께서는 무조건 승복하시고 필히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아서 봉사해 주시겠다는 각오로 임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인터뷰를 마친 가용섭 대표는 다시한번 "16개월 남은 교육감 선거에서 후보단일화를 반드시 이루어 인천의 교육헌장을 바꾸는 일에 모두다 동참해 줄 것"을 힘 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