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중 38개 학과로 최다 모집…서울사이버대 전공 추가 신설
상태바
사이버대 중 38개 학과로 최다 모집…서울사이버대 전공 추가 신설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1.01.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사이버대.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서울사이버대.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서울사이버대는 미래 맞춤형 온라인 교육의 동반자로 가장 앞선 시스템을 구축한 대학이다. 2000년 최초로 사이버대학 인가를 받았으며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도입해 시간·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교육시스템을 통한 미래형 온라인 교육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학은 올해 신설된 뷰티디자인학과, 로봇융합전공, 안전관리전공, 1인방송전공 등 8개 단과대학·38개 학과(전공)에서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서울사이버대의 뷰티디자인학과는 피부미용, 특수분장 및 메이크업, 헤어, 네일 아티스트 등 다양한 직무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뷰티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실무와 연계된 심화교육으로 4년제 미용예술학사학위가 주어진다. 졸업과 동시에 미용사종합면허증 발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삶의 질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웰빙문화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전문 미용인으로서 뷰티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할 예정이다.

또한 로봇융합전공은 최근 로봇 기반 비대면 일 처리의 효율성이 부각됨에 따라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 사람과 공존하는 로봇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이로써 로봇 수요의 필연적인 증가에 대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지식을 습득한 로봇 엔지니어를 양성, 현장의 로봇 개발 및 운용 전문가를 배출한다. 관련 산업계에 진출하거나 창업도 가능한 기업인을 양성해 미래의 로봇산업을 선도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IT 융합 산업에 활용되는 현장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첨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개발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특히 로봇 기술은 전기전자, 기계, 컴퓨터 기술을 기본으로 하는 특성상 진로가 로봇 분야에 한정돼 있지 않고 다양한 응용 기술 개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안전관리전공은 산업 활동 중 발생하는 위험에 대해 그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위험을 제거하고 예방 및 관리하는 모든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산업보건학 및 공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특히 기계, 전기, 화공, 건설 분야에서의 사고 발생 원리, 안전관리, 사고조사, 산업위생, 위험성 평가, 관련 법규 등을 폭넓게 공부하게 된다. 최근 지속해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산재사고에 대응해 내실 있는 안전전문가의 보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서울사이버대학에서는 안전관리전공을 신설한 점이 돋보인다.

서울사이버대학교 1인방송전공에서는 각자의 콘텐츠를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을 통해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무 위주의 실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1인방송전공은 크게 두 가지 키워드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는 디지털온라인 영상 콘텐츠다. 전문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음악 연주자, 디자이너, 작가, 교육 등 예술 콘텐츠나 교육 콘텐츠 관련 종사자들도 비대면 원격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의 기획부터 촬영, 편집, 음향, 비즈니스와 마케팅까지 1인방송 전공에서 배울 수 있다. 두 번째는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맞는 1인 제작이다. 1인방송전공이라고 방송국에서 하는 방송을 배우는 것이 아닌 가정이나 직장에서 간단한 장비만으로도 좋은 퀄리티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의 학생맞춤학기제(1년 4학기제)는 학생이 자신의 졸업 시기와 수업연한을 학업 계획에 맞게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빠른 졸업이 가능할 뿐 아니라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졸업을 늦출 수도 있다.

학생맞춤학기제(1년 4학기제)는 일반학기와 집중학기로 구성되며 일반학기는 1학기와 2학기로 나뉘며 집중학기는 하계학기와 동계학기로 나뉜다. 집중학기는 6주 동안 수업이 진행된다. 조기에 학위취득을 원하는 경우에 일반학기와 집중학기를 모두 수강해 신입생의 경우 최대 1년까지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 신입생의 경우 3년, 3.5년과 4년, 2학년 편입생은 2.5년과 3년, 3학년 편입생은 1.5년과 2년 중 자신에게 맞는 졸업 시기를 선택해 학업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학업을 진행하며 일과 가정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능하다. 바쁜 직장인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2018 대한민국 공감브랜드 대상에서 '직장인들이 선정한 사이버대학 브랜드 1위'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2020년에는 코리아헤럴드가 선정한 대한민국 국민에게 가장 사랑받는 베스트 브랜드 사이버대학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학생맞춤학기 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생들도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SCU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과 신입생 및 편입생 간의 교류를 만들어 낯선 학교생활에 빠르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뿐만 아니라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재학생들에게 각각의 지도교수와 담당 조교를 배정해 학업 마다 주기 별로 1:1 밀착 학사 관리를 제공한다. 커리어코칭센터를 통해 전문 커리어 코치와 함께 하는 맞춤형 진로상담 및 커리어 역량개발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글로벌자격관리센터를 운영해 재학생들이 학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1월 12일까지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학생 수요조사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새롭게 신설된 로봇융합전공, 1인방송전공, 안전관리전공, 뷰티(미용)디자인학과를 포함한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8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사이버대 최대 모집학과에 해당하는 전체 모집학과는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신설), 안전관리전공(신설), 1인방송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신설)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이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관심자 대상으로 1:1 맞춤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어,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개인별 맞춤형 입학 상담과 캠퍼스 투어 및 관심 전공 교수님과 직접 상담도 가능하다.

더불어 PC 또는 모바일로 지원서를 작성한 뒤 등기우편을 발송하지 않고도 입학서류를 온라인으로 쉽게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즉시 제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어 비대면 시대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