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 공모 마감 D-7…참여하려는 사업지 줄이어
상태바
공공재개발 공모 마감 D-7…참여하려는 사업지 줄이어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10.2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용산·성동·동작구 등서 알짜 사업지 다수 참전
타 자치구 사업지까지 합치면 최대 40곳 달할 수도
공공재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지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한남1구역 전경. 사진=이재빈 기자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공공재개발 공모 마감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공모에 참여하려는 사업지들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파악하고 있는 사업지만 30곳 이상이다. 사업지 주민의 10%만 동의하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만큼 공공재개발에 참가하는 사업지가 40곳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LH는 이날 서울 양천구 신월7동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재개발 설명회를 개최한다. 신월7동은 1구역과 2구역으로 나눠 주민 동의서를 징구하는 중이다. 신월7동은 가까운 거리에 지하철역은 없지만 학군지인 목동과 인접해 있어 나쁘지만은 않은 입지다.

SH는 같은날 용산구 원효로1가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재개발 설명회를 진행한다. 원효로1가는 27일 기준 약 45% 동의율을 달성했다. 1호선 남영역과 6호선,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앞역을 끼고 있고 공공재개발 사업 진행 시 2500~3000가구 이상 공급이 가능해 용산구에서도 알짜배기 입지로 꼽힌다.

이날 기준 공공재개발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지는 30곳에 육박한다. 입지와 사업성이 빼어난 ‘중량급’ 사업지도 다수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포구는 아현1구역을 필두로 염리동과 망원동, 대흥동이 공공재개발에 관심을 보이는 중이다. 아현1구역은 지난 주말 기준 전체 토지 등 소유자 3000여명 중 800명 이상이 공공재개발 참여에 찬성했다. 다음주 초쯤 공모를 접수할 방침이다.

용산구에서는 원효로1가뿐만 아니라 한남1구역과 청파동1가, 후암동, 서계동도 공공재개발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특히 한남1구역은 한 구역에서 두 주체가 공공재개발 공모 신청에 참여하면서 갈등이 불거질 수 있었지만 최근 두 주체가 합의에 성공하면서 동의율 징구 작업이 순항하고 있다.

성동구에서는 금호23구역이 공공재개발사업에 참여할 전망이다. 금호23구역은 지난달 28일 성동구청에 사전의향서를 제출했고 지난 24일에는 LH가 주최하는 공공재개발 설명회도 열었다.

동작구에서는 흑석2구역이 지난 24일 주민총회를 열고 공공재개발 공모 참여를 확정지었다. 흑석1구역은 공공재개발에 대해 별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영등포구 신길1구역 △양평14구역 △당산동6가 △노원구 상계3구역 △은평구 갈현2구역 △서대문구 연희동 △성북구 △동대문구 △강북구 등 다수의 사업지가 공공재개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입지가 우수한 사업지도 공공재개발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중견급 사업지도 공공재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종적으로 공모에 참여할 사업지 수가 얼마나 될지 가늠조차 힘든 상황으로, 40곳에 달하는 사업지가 참여할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정부는 지난달 21일부터 내달 4일까지 공공재개발 공모를 접수받는 중이다. 사업지 내 소유주 10%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45일간의 공모 기간이 끝나면 서울시는 오는 12월 첫 후보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면 용적률이 최대 20% 상향되고 통합심의 등을 통해 인·허가 절차가 간소화된다. 사업비도 저리융자를 받을 수 있고 분양가 상한제도 면제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