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소상공인’ 디지털化. 제 2의 삼성·네이버로 키운다
상태바
‘중소·벤처·소상공인’ 디지털化. 제 2의 삼성·네이버로 키운다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10.06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2020년~2022년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 발표
박영선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해 디지털 강국 구현”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정부가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을 통해, 제2의 삼성전자, 네이버와 같은 디지털 기반의 3세대 글로벌 혁신기업을 육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2020년~2022년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 구현’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올해 중기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다”며 “향후 3년간은 이러한 토대 위에서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반드시 이뤄내 미래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출범 후 지난 3년간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추진기반 구축, 벤처 일자리 창출 등 제2벤처 붐 실현 등을 그간의 주요 정책성과로 제시했다. 향후 3년간에는 향후 3년간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 △전통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강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재기안전망 및 보호기반 확충을 중점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추진 기반 구축

중기부는 디지털·비대면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진단 하에 비대면·디지털 분야 벤처·스타트업의 혁신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고, 디지털 기반의 제조혁신과 디지털 전환에 취약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글로벌 플랫폼 기업 창출을 위해 ‘K-비대면 글로벌 혁신벤처 100’,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K-유니콘’ 등 3대 핵심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환경과 디지털이 접목된 ‘그린 스타트업 타운’, 대기업-스타트업 연결 플랫폼 구축,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등 혁신 플랫폼 조성과 함께, 비대면 혁신벤처 육성을 위한 ‘비대면 중소벤처기업 육성법’ 제정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제조혁신 등 중소제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AI 제조 플랫폼을 신설하고, 5G+AI 스마트공장을 2022년까지 300개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 제정도 추진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에 취약한 소상공인에는 ‘스마트 상점 5만개’, ‘디지털 전통시장 200개’,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AI 기반 전국 상권분석 플랫폼 구축 등 디지털 전환 인프라도 확충해나갈 예정이다.

◇중기·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강화

글로벌공급망 재편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의 생산·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온라인 중심으로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을 고려해 굴뚝 제조공장 등 전통 중소기업에 대한 생산혁신 및 수출 지원을 강화하고 소상공인 판로 확충 등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전통 제조공장의 생산·공정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도입, 뿌리기술 기반 소공인 등의 생산현장 혁신을 지원하고, 친환경 스마트생태공장을 보급·확산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브랜드(Brand) K 적극 활용, 비대면 방식 수출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고 ’자상한 기업‘ 지속 발굴 및 상생조정위원회 활성화 등을 통한 상생협력 확산과 불공정거래 근절 도모도 추진한다.

아울러, ‘K-라이브커머스’ 지원체계 구축, ‘크리스마스 마켓’ 등 대국민 참여 행사 추진, 온누리·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확대 등을 통해 소상공인·전통시장 판로 지원 및 상권 활성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재기안전망 및 보호기반’ 확충

중기부는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을 고려해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및 재기안전망을 확충하고, 위기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체계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새희망자금을 신설·지원하고, 소상공인 재기 지원체계 고도화 및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하며, 소상공인의 임대료 및 전기요금 등 영업부담 경감도 추진한다. 위기의 중소기업을 진단해 적기에 대응하는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관리시스템’도 도입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긴급 정책자금 지원을 확대하는 등 맞춤형 지원시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당면 현안인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안정 및 재기안전망을 구축하고, 굴뚝 제조공장 등 우리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전통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