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몰리는 공모시장…미끄럼 탄 상장도
상태바
자금 몰리는 공모시장…미끄럼 탄 상장도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08.03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솟는 청약 경쟁률 3000대 1까지 육박
빅히트, 교촌 등 상장이 미뤄지는 기업도
사진은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연합뉴스
최근 공모주 청약경쟁률이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는 가운데 상장을 미루는 기업도 늘고 있다. 사진은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최근 일반 청약을 진행한 공모시장 경쟁률이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지난달부터 진행된 청약이 줄줄이 흥행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공모주 관심이 커져서다. 다만 등판을 앞둔 기업 중 상장 심사가 미뤄지는 기업도 속출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이루다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은 3039.55대 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회사인 이루다는 지난 20~21일 실시한 수요예측에서 경쟁률 1316.5대 1을 기록했다. 이를 토대로 공모가를 희망공모가밴드(7500~9000원) 최상단인 9000원으로 정했다. 중소형 의료기기 회사로 비교적 리스크가 크지 않은 공모주라는 점에서 주목 받았다. 

또 한국파마의 2036대 1도 쉽게 볼 수 없는 높은 경쟁률이다. 한국파마는 조현병(정신분열병), 우울증 치료제 등 전문의약품(ETC)를 기반으로 비교적 실적 안정성을 갖춘 제약 회사로, 밴드 기준 예상 공모 규모는 210억~275억원, 예상 기업가치는 708억~927억원이다. 이루다와 한국파마는 중소형 공모주인데 역대급 기록을 남겼다. 

이같이 최근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거워지자, 개인투자자들은 투자수익을 위해 본격적으로 준비에 나선 모습이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월 첫째 주 △영림원소프트랩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미투젠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가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을 받는다. △셀레믹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아이디피 △이오플로우는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반면 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준비중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과정에 제동이 걸렸다. 당초 30일로 예정됐던 상장 예비심사 결과 통보가 지연됐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단순 지연일 뿐 상장 과정 자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일각에선 빅히트가 방탄소년단에 집중된 매출구조를 보이는데 내년부터는 멤버들의 군입대 이슈가 불거지는 만큼 향후 성장성에 대한 추가 자료를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 다른 대어급 상장사로 꼽히는 교촌에프앤비 역시 상장 예비심사가 잠정적으로 미뤄진 상태다. 지난 4월 거래소 상장 심사를 청구했지만 아직까지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올해만 해도 유가증권시장의 교촌 뿐 아니라 코스닥 상장을 준비중인 여러 기업이 심사 기한 연장에 들어간 상황이지만 대부분 연장 사유는 큰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빅히트로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며 “다만 투자자들도 단기적인 수익에만 집중하기보다 공모 자금이 향후 어디에 쓰일 목적인지, 회사 기업가치는 어떠한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