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3.3㎡당 1억원' 아파트를 바라보는 양쪽의 시각
상태바
[데스크칼럼] '3.3㎡당 1억원' 아파트를 바라보는 양쪽의 시각
  • 김영배 기자
  • 승인 2019.11.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영배 기자] 한강변을 끼고 있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한 아파트. 전용면적 84㎡짜리가 최근 34억원에 거래됐다. 3.3㎡당 1억원이 넘는다. 과거에 쓰던 단위로 하면 평당 1억원으로 말 그대로 '억소리'가 나온다. 이 아파트는 지난 8월 59㎡ 매매가격이 3.3㎡당 1억원을 넘기며 뉴스가 됐던 곳으로, '한강 프리미엄'이 반영된 셈이다. 

그래도 이 아파트값이 정상인지 궁금해진다. 주변사람들과 얘기를 해보면 "비정상"이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소득수준이 꾸준히 올라가는 반면 화폐가치는 떨어지고,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1억원 시대는 막지 못할 것"이라는 전문가들도 상당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일부 지역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 일부 지역에서 고가 아파트의 불안한 정황들이 나타나는데, 이에 대해서는 자금조달 계획서를 전수조사 하는 등의 대책을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집행할 것이다. 또 문제가 있으면 세무조사도 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반환점을 맞는 시점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한 방송에 출연해 한 얘기이다. 여기서 김 실장이 언급한 '일부 지역'이 서울 강남권이라는 것은 쉽게 유추할 수 있다. '강남 아파트'와의 전쟁을 선언하면서 출범한 문재인 정부이지만 2년 반이라는 시간이 흐름 시점에서 보면 반대로 가는 모습이다.

사람들은 왜 강남으로 가려고 할까? 돌아오는 답은 거의 비슷하다. 학군, 편리한 생활환경과 편의시설 등등. 입지적 강점을 자랑할 때 역세권, 몰세권, 숲세권 등의 각종 'OO권'을 내세우는데 강남은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일자리도 많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서울에서 사업체가 가장 많은 곳이 강남구이고 서초와 송파구가 3위와 4위다. '직주근접'의 매력이 최고인 셈이다.

그런데 공급은 제한적이다. 재건축이 아니면 신규 공급이 사실상 불가능한 곳이 강남이다. 그래서 강남 아파트값 얘기가 나올 때 마다 거론되는 게 수요와 공급의 논리이다. 이 뿐이 아니다. 최고의 입지를 갖추고 있지만 미래가치를 더 부풀려줄 개발은 계속되고 있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잠실마이스(MICE)단지, 영동대로 지하 복합개발 등 일대를 아우르는 '통개발'이 대표적이다. 개발이익이 기대되는 곳에 돈과 사람이 몰리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정부는 '권력'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무작정 "잡겠다"고 한다. 재건축을 더 규제하고 분양가 상한제도 도입했다. 채권입찰제도 부활될 조짐이다. 그래도 안 되면 합동점검하고 자금 출처를 조사한다. 그래서 강남 아파트값을 잡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가능성은 낮아 보이는 게 문제다. 

여기에 인간의 욕망까지 가세하면 그 끝은 짐작조차 어려워진다. '그들만의 리그'라는 말을 자주한다. 일반인인 '우리'와는 다른 세계라는 표현일 것이다. 이미 다른 세계가 펼쳐지고 있는 강남은 자본주의 논리에 인간의 욕망까지 더해지면서 제도권 밖을 벗어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3.3㎡당 1억원의 아파트를 보면서 상반된 양쪽의 시각이 언제쯤 간극을 좁힐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