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사건, 남측 포격에 대한 대응포격” 거듭 주장
상태바
北 “연평도 사건, 남측 포격에 대한 대응포격” 거듭 주장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1.02.2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북한 국방위원회 검열단이 23일 발표한 진상공개장에서 ‘연평도 포격은 남측의 포격에 대한 대응포격’이라는 입장을 거듭 주장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여러 형태의 논평을 통해 연평도 포격은 남측의 책임이라고 주장해오다 올해 들어 대남 대화공세로 전환하면서부터는 남측 책임론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에 국방위 검열단이 공개장을 발표한 것은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진행되는 대규모 한미합동군사훈련 ‘키 리졸브’를 겨냥한 사전 경고 조치로 보인다.

아울러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에서의 천안함·연평도 사건 의제화를 논의하려던 남북군사실무회담(9일)이 성과없이 결렬된 책임을 남측에 떠넘기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

검열단은 진상공개장에서 “우리 군대는 군사적 충돌을 막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11월23일 8시 괴뢰군부에 전화통지문을 보냈지만 역적패당은 끝내 연평도에 배치된 포무력을 동원하여 우리측 영해에 불질을 해댔다”며 “조국의 영해에 선불질을 해대는 호전광들을 그대로 묵인할 군대는 없다”고 연평도 포격을 정당화 했다.

또 “연평도 포격도발은 서해상에서 군사적 충돌을 야기시켜 6.15북남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4선언을 무효화 하고 그 수역을 대결과 충돌의 마당으로 만들어놓자는데 그 기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서해에 새로운 해상군사분계선이 설정될 때까지 분쟁수역을 평화수역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서해상 북방한계선(NLL)재설정 문제를 꺼내들었다.

정부관계자는 “이번 진상공개장 내용은 북한이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대해 이미 주장해 왔던 내용”이라며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일종의 종합판이고 대응하거나 논평할 대상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결렬된 이후 어던 상황이 진행될지 주시하고 있지만 이번 공개장 내용과 실무회담을 관련짓기는 어렵다”며 “지난번 회담 이후 북한의 태도 변화는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