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다문화가정 꿈동이 예비학교’ 개강
상태바
강북구, ‘다문화가정 꿈동이 예비학교’ 개강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3.0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 읽기·쓰기, 수학 등 수준별 맞춤 형식 진행
강북구가 지난 2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제7기 다문화가정 꿈동이 예비학교’ 개강식을 열고 새 출발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난 2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제7기 다문화가정 꿈동이 예비학교’ 개강식을 열고 새 출발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6일 밝혔다.

‘꿈동이 예비학교’는 취학을 앞둔 강북구 다문화가족 어린이들에게 제공되는 학교생활 사전적응 프로그램으로 기초학습과 생활지도를 통해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적응력과 자신감을 높여주기 위해 2011년 8월부터 시작됐다.

본격적인 7기 운영에 앞서 박겸수 강북구청장, 예비학교 교사, 다문화가족 아동 및 학부모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기 꿈동이 예비학교 입학설명회도 함께 진행됐다.

꿈동이 예비학교 수업은 한글 읽기·쓰기, 수학 등의 과목에 대해 수준별 맞춤 형식으로 진행되며 그밖에도 독서지도 및 생활지도, 예절지도를 통해 참여 아동들의 언어능력 향상, 사회성 발달, 올바른 인성함양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입학설명회를 전후해 꿈동이 예비학교 아동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해 분석한 결과, 다문화가정 자녀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어린이들에게 예비학교가 정신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부여하고 학교생활에 적응에도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꿈동이 예비학교는 강북구 인력풀 시스템에 등록된 퇴직교사 11명을 지도교사로 채용함으로써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해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노년층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강북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유1동·수유2동 주민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삼각산동 보건소분소, 송천동자치회관, 송중동자치회관, 미아동복합청사, 강북문화정보도서관 총 8곳에서 꿈동이 예비학교를 운영 중이며, 현재 47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꿈동이 예비학교를 졸업한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해 감사하다는 학부모님들의 말씀을 들을 때마다 뿌듯함을 느낀다”며 “더 많은 아동들이 예비학교에 참여하기를 바란다. 우리구는 앞으로도 편견·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학 신청대상은 강북구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미취학 6~7세 아동이며, 입학을 원하는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강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인수봉로66길 9, 강북구 육아종합지원센터 4층)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기타 꿈동이 예비학교 관련 문의 사항은 여성가족과(02-901-6702), 강북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02-945-738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