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료원 통합해야 필수의료 강화”
상태바
“지역 의료원 통합해야 필수의료 강화”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4.03.29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지역의료 강화방안 토론회’서 지역의료불균형 해소 방안 모색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29일 서울 중구 LW 컨벤션에서 열린 지역의료 강화방안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29일 서울 중구 LW 컨벤션에서 열린 지역의료 강화방안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매일일보 = 신승엽 기자  |  지역 소규모 병원 통합으로 대형 병원을 구축해야 필수의료를 강화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건복지부는 29일 서울 중구 LW 컨벤션에서 ‘지역의료 강화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권용진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교수의 발제로 시작됐다. 권 교수는 “비수도권에서 근무하려는 미래 의사 수가 감소하고 있다”면서 “민간 공급이 감소하면 정부가 개입해야 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개입할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200병상짜리 소규모 병원 5개가 각각 운영되면 망할 가능성이 높지만, 정부가 이들 병원을 인수해서 대규모 병원 1개로 통합하면 제대로 운영할 수 있다”면서 “지역에서 세부 과목 전문의들이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자치 응급의료 시스템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거점병원에 재정을 지원하고, 의료인력 채용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최소 시술량에 기반한 의사 인력 공급 계획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지역 의료 강화를 위해 공공병원을 혁신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조승연 인천광역시의료원장 겸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장은 “종합병원의 최소병상수는 300병상인데 지방의료원 중 300병상이 넘는 곳은 7~8곳밖에 되지 않고, 그나마도 정신병동과 요양병원을 제외하면 3~4곳에 불과할 정도로 규모가 작다”며 “의대 정원 확대 효과가 나타나려면 10~15년은 걸린다. 단기적으로 지역의료원에 인력을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에 따르면, 최소 5명의 전문의가 있어야 24시간 응급실을 지킬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전문의가 65명은 있어야 지역에서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이를 충족하는 곳은 서울의료원뿐이다. 

그는 "병원은 인력 싸움인데 지방의료원의 급여가 적지 않은 데도 지역이라는 이유로 의사들이 오지 않는다"며 "의대 정원을 늘린다지만 그 효과가 나타나려면 10~15년은 걸린다. 단기적으로 지역의료원에 인력을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전문의 부족도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다. 박형근 고려대 보건대 교수는 “신규 진입 전문의가 부족하고, 전문의 유출과 고령화 문제도 있다”며 “지역 출신 의대생 숫자와 지방대 병원의 필수과목 전공의 정원을 늘리고 확보율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