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상태바
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 김길수 기자
  • 승인 2024.03.2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농도측정…평소 환기해야

매일일보 = 김길수 기자  |  성남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시민 대상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환경정책과-성남시---대여하는 실내공기질 측정기.
환경정책과-성남시---대여하는 실내공기질 측정기.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시는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9대를 사들였다. 

해당 측정기는 집안 어디에나 비치해 두기 쉬운 가로 21㎝, 세로 13㎝, 폭 5㎝ 크기의 탁상용이다.

손으로 화면을 넘기는 방식이며, 실시간 측정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 폼알데하이드 농도와 온도, 습도를 액정 화면으로 보여준다. 

이중 미세먼지는 실내에서 요리할 때 발생한다. 

조리할 땐 측정기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표시되기 전에 레인지 후드 가동과 동시에 환기가 권장된다.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폼알데하이드는 새 건축자재나 새 가구 등에서 특유의 냄새와 함께 발생한다.

이산화탄소는 사람 활동에 의해 발생해 평소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빌리려는 성남시민은 시 홈페이지(시민참여→대여/예약/대관)를 통해서 대여 신청한 뒤 시청 또는 가까운 구청을 방문해 받아 가면 된다. 

대여 기간은 7일이다.

라돈측정기도 같은 방식으로 무상 대여한다.

대여 기간(7일)에 침대 매트리스 등의 방사선 기체(라돈) 수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복합 구성된 건축자재 사용이 증가하면서 새집증후군, 건물증후군 등 각종 실내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면서 “실내 공기질 관리와 건강생활에 관한 시민 관심을 높이고, 환기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