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수돗물 관망 관리 스마트해진다
상태바
해남군, 수돗물 관망 관리 스마트해진다
  • 윤성수 기자
  • 승인 2024.03.2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 올해 완공, ICT기술로 수돗물 수질관리

매일일보 = 윤성수 기자  |  전남 해남군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이 올해 완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사업은 총 35억원을 투입해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켜 상수관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수질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최첨단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스마트 물관리가 핵심으로, 수돗물 공급의 모든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해 주기적인 관망 유지·관리로 수질 사고 위험을 사전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게 된다.

그간 상수도관을 한번 매설하면 다년간 관로의 내부 세척 없이 사용하면서 수질 악화는 물론 수도관 내구성이 취약해져 누수 사고 등 발생이 우려되어 왔다. 

사업이 완료되면 실시간 수질 감시와 함께 관로 내부에 침투된 이물질 감지 및 오염물질 자동배출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관 세척을 통해 관 내부의 침전물을 제거하여 더욱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규모 유량·수압 감시 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수돗물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될 전망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실시간으로 수질을 감시하는 수질계측기, 재염소 투입설비, 이상 수질 발생 시 탁수를 자동으로 배출하는 자동드레인, 수도관 내부를 세척해 수도사고를 예방하는 관세척 인프라 구축 및 설치 등이 이뤄진다. 

군 관계자는 “연내 사업을 마무리해 수돗물 공급 과정에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시켜 군민들에게 양질의 수돗물 공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