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축제'2024 공예주간' 전국 공예문화 거점도시 기반 지역 내 공예문화 확산
상태바
공예축제'2024 공예주간' 전국 공예문화 거점도시 기반 지역 내 공예문화 확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3.25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회 맞이하는 대표 공예축제, 올해 5월 17일부터 26일까지 진행
- 전국 공예문화 거점도시 4곳 최초 선정 및 연중 공예문화 프로그램 진행
- 표어 ‘산들바람 불어오는 공예나루터’, 축제 정체성 확립 및 문화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 도모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추진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규모 공예축제 ‘2024 공예주간(Korea Craft Week 2024)’이 올해 처음 선정된 전국 공예문화 거점도시 4곳을 기반으로 새로운 변화를 꾀한다.

 '2024 공예주간' 포스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8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2024 공예주간〉은 도시와 일상 곳곳에서 공예와 공방을 만난다는 의미를 담은‘도시-일상-공방(Urban-Life-Craft Studio)’을 슬로건으로 설정하고, 2024 공예문화 거점도시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경상남도 진주시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총 4곳을 선정했다.

이들 공예문화 거점도시를 기반으로 지역 공예문화 발굴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이에 따라 2024 공예문화 거점도시로 선정된 지자체는 최대 1억 원에 이르는 지원이 주어지고, 공예주간을 포함한 연중 공예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민들에게 일상 속 공예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전국 거점도시 4곳 중 고성군은 청정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기후 및 환경 이슈 등을 주제로 한 지속 가능한 공예체험 및 활동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진주시는 목공예, 규방공예, 도자, 한지 등 오랜 역사와 전통을 보유한 진주의 다양한 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공예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부안군은 고려청자의 맥이 이어지고 있는 부안청자를 핵심 자원으로 삼아, 지역의 다양한 장소와 이야기를 융합해 공예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표적인 전통문화 중심도시인 전주시는 한지, 한복, 한옥 등 풍부한 전통문화를 활용하고, 공예관련 지역자산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내 소통과 교감을 확대한다.

이외에도 공예주간에 맞춰 서울, 경기, 광주, 부산 등 전국적으로 특색있는 14개의 기획프로그램이 열린다. 

공진원은 지난해 공예주간 올해의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사)한지개발원의 ‘한지로 펼쳐볼家(가)’, 적당한요일의 ‘안흥찐빵마을 가든파티’ 등 참여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프로그램을 보완하여 새롭게 선보인다.

 인기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통의동 보안여관, 크래프터즈, 안계미술관도 보다 발전된 모습을 선보이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올해 신규 기획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운영처들 역시 전시, 체험, 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공진원 장동광 원장은 “올해부터 공예주간의 표어(캐치프레이즈)를 ‘산들바람 불어오는 공예나루터’로 정했다. 예부터 나루터는 사람들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물건이 오고 가며, 또 새로운 소식이 전해지던 장소”라고 밝힌 뒤 “아름다운 계절, 5월에 펼쳐지는 공예주간과 전국 4곳의 공예문화 거점도시가 공예와 사람, 도시와 문화가 만나는 멋진 ‘공예나루터’의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