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美채권시장, 바벨 전략 기본 분할 매수 적절
상태바
[전문가 기고] 美채권시장, 바벨 전략 기본 분할 매수 적절
  • 김정현 IBK기업은행 자산관리전략부 차장
  • 승인 2024.03.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현 IBK기업은행 자산관리전략부 차장

매일일보  |  미국과 우리나라를 비롯해 주요국 중앙은행의 정책금리 인상 기조가 마무리됐다는 기대감이 점차 확신이 되어가고 있다.

美 연준의 1월 FOMC 회의록에서도 연준 위원들은 “정책 기조를 완화하기 위해 너무 빨리 움직이는 것은 위험하다”면서도 “이번 사이클에서 정책금리는 최고점에 달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는 내용도 함께 전해졌다. 2월 한국은행 금통위에서도 6명의 금통위원 중 한 명이 향후 3개월 이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소수 의견을 주장하기도 했으며, 한은 총재는 “상반기에는 금리 인하 가능성이 크지 않다”며 하반기에는 금리 인하가 가능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채권 수익률은 연준이 올해 안에 금리 인하로 전환하게 될 경우 점차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금리를 인하하기 전에 더 높은 채권 수익률을 잡으려는 투자자들이 투자를 늘리고 있다.

국내에서도 미국 국채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과 금융기관의 추천이 늘어나고, 실제 투자금액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에도 경험했듯 정책금리 인하가 생각보다 느리게 시작되고 진행될 가능성과 이에 따른 채권 투자의 평가손이 발생할 가능성을 꼭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럼 미국 국채를 중심으로 채권 투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는 바벨전략을 기본으로 한 분할 매수 전략을 지속적으로 권하고 있다. 바벨전략이란 바벨의 모양처럼 중간은 버리고 양극단을 선택하는 투자전략이다. 이를 토대로 2년 미만의 단기채권에 대한 롤오버와 10년 이상 장기채권에 대한 분할 매수 전략을 권한다. 

물론 정책금리 인하가 가시화되고 시장금리가 큰 폭으로 빠진다면 장기채권에만 투자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정책금리 인하가 언제 될지 불명확한 상황에서 무리한 베팅은 평가손과 기회비용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채권 투자를 계획한 자산의 일정 부분은 정책금리가 높은 구간에서 2년 미만의 만기가 짧은 채권을 롤오버하며 높은 금리를 계속 수취하고, 또 일정 부분은 장기 국채 금리가 급등(예: 10년물 국채금리가 4.3% 위로 급등)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장기적 관점에서 분할 매수를 하는 바벨 전략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