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이피트’, 세계 최고 수준 충전경험 제공한다
상태바
현대차그룹 ‘이피트’, 세계 최고 수준 충전경험 제공한다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4.03.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피트 2025년까지 500기 구축 계획
전용EV 고객 평균 충전시간 18.5분
“이피트 패스 생태계 지속 확장할 것
부산 금곡동 '이피트' 전경.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매일일보 = 김명현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충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방위 노력을 펼치고 있다.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와 자체 초고속 충전 서비스를 앞세워서다.

현대차그룹은 이달 초고속 충전 서비스 ‘E-pit(이피트)’를 총 54개소 286기로 확대했다고 24일 밝혔다. 내년까지 현재 운영 중인 286기를 포함해 2021년 대비 약 600% 증가한 총 500기의 이피트 충전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서울 방향) 휴게소 등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 6기씩 총 72기로 이피트 운영을 시작했다. 가장 최근에는 부산 금곡동 이피트가 문을 열었다.

이피트 충전소는 국내 최상의 프리미엄 충전소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실외 모든 이피트 충전소에는 건축물 수준의 캐노피를 설치해 눈이나 비 같은 기상조건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야간에도 자체 조명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충전이 가능하다.

이피트에는 최대출력 350kW 사양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어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아이오닉 5를 배터리 충전량 10%부터 80%까지 약 18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400/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차와 최대출력 350kW의 자체 충전 서비스를 동시에 갖췄다.

현대차그룹 내부 통계에 따르면 전용 플랫폼(E-GMP) 기반 전기차 고객의 지난해 전체 이피트 평균 충전 시간은 현존 최고 수준인 18.5분으로 나타났다. 빠르고 편리한 충전 경험을 실제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현재 E-GMP 기반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기아 EV6, EV9 △제네시스 GV60가 있으며, 이와 함께 제네시스의 G80 전동화 모델과 GV70 전동화 모델 역시 400/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피트 외에도 2025년까지 계열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통한 국내 초고속 충전기 3000기와 현대엔지니어링을 통한 완속 충전기 2만대를 추가 설치하는 등 양적인 측면에서 전기차 고객의 충전 접근성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데 힘쓰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충전 생태계의 ‘차충비(충전기당 전기차 수)’를 계산하면 세계 최고 수준인 약 1.85로 국내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 보급 대수 증가에 따라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며, 향후에는 접근성이 더욱 확대돼 한층 더 편리한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더 나아가 향후 질적 측면에서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는 방향으로 생태계가 발전해 나가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를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고 품질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연중 24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고장 발생 시 즉시 대응하고 있다. 이를 통해 22년 6%였던 연간 휴지율을 1년 만에 절반 수준인 3%대까지 낮춰 2023년 연간 기준 97%대의 서비스 가능 상태를 기록, 고객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국제공인시험기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함께 국내 전기차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를 설립 및 운영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E-CQV를 통해 이피트를 포함한 국내 전체 충전기의 품질 향상은 물론 주요국의 인증도 국내에서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고객의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 국내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과 활발한 제휴를 통해 고객이 이피트 외의 충전소에서도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그룹은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지난해 12월 ‘이피트 패스(E-pit PASS)’를 론칭, 이피트 외 제휴사의 충전소에서 제휴사의 회원자격으로 충전 사업자별 회원 요금과 동일한 수준의 요금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 충전요금도 블루‧기아 멤버스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충전 사업자와의 제휴로 이피트 패스 생태계를 지속 확장해 차세대 전기차의 우수한 상품성에 걸맞은 빠르고 여유로운 충전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의 충전 사용 편의성을 적극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좌우명 : 내일 지구가 멸망할지라도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