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서울보증보험 IPO 재추진…내년 상반기 상장 목표
상태바
예보, 서울보증보험 IPO 재추진…내년 상반기 상장 목표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4.03.1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발행주식의 10% 이상 매각 예정
예금보험공사. 사진=연합뉴스
예금보험공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최재원 기자  |  예금보험공사가 서울보증보험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재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전날 열린 제224차 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 수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작년 10월 투자심리 위축 등을 이유로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기업공개(IPO) 계획을 철회한 뒤 5개월 만이다.

예보는 “위원들은 시장 가격 발견 및 후속 매각의 용이성을 고려할 때 IPO 재추진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예보는 내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IPO 재추진을 준비할 계획이다.

이에 내년 상반기 내 예보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 지분(93.85%) 중 전체 발행주식의 10% 이상을 IPO를 통해 매각하기로 했다.

상장 완료 후 상환기금 청산 전까지 입찰 또는 블록세일(일괄 매각) 등을 통해 수차례에 걸쳐 소수 지분(최대 33.85%)을 오는 2027년말까지 추가 매각할 계획이다.

예보는 “상장 완료 후 상환기금 청산 전까지 입찰 또는 블록세일 등을 통해 수 차례에 걸쳐 매각할 계획”이라며 “1회 매각 물량을 특정하지는 않고, 투자자 수요 등 시장 상황을 고려해 주가 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햇다.

다만 주가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1회 매각 물량을 특정하지 않고 투자자 수요 및 시장 상황을 고려하기로 했다.

경영권 지분 매각(50%+1주 이상)에 대해서도 서울보증보험 업무의 성격과 범위, 정책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검토할 계획이다. 지난 2022년 7월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서 논의됐던 바와 같이 서울보증보험 업무의 성격과 범위, 보증보험산업 관련 정책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경영권 지분매각을 검토할 계획이다.

예보는 “구체적인 상장 시기, 매각물량·공모가격 등은 추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확정해 나갈 예정”이며 “서울보증보험은 외부 진단을 통한 경영 효율화, 주주환원 정책 강화 등 기업가치 제고방안(Value-up)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보증보험도 외부 진단을 통한 경영 효율화, 주주환원 정책 강화 등 기업가치 제고 방안(밸류업)을 마련함으로써 IPO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