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관계 속에서 배우는 인간다운 삶』
상태바
[신간] 『관계 속에서 배우는 인간다운 삶』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3.07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전 속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우리의 인간관계에 질문을 던진다.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곽동일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280쪽, 

  인생은 사람 덕분에 살아가고, 사람 때문에 고통받는다. 희망과 고통을 동시에 주는 인간관계,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해답을 선인들의 지혜를 빌려 답을 찾아보자.

고전이라는 검증된 호수에서 지혜의 물을 떠올린다. 고전이 말한 관계는 어땠을까. 누구와 만나고 누구와 만나지 말라고 했을까. 어떻게 관계 맺으라고 했을까. 그 답을 함께 찾아가는 시간이다.

인생에 많은 분야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핵심이 인간관계인 이유는 관계가 삶의 전부이기 때문이다. 나를 가장 크게 성장시키고, 나를 가장 강하게 단련시킨다.

늘 성장하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든 배우는 사람이다. 성장하기 위해 공부하고, 독서하고, 여행하고, 생각한다. 좋은 관계든, 나쁜 관계든 중요한 건 나 자신이다.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조언처럼 나 자신부터 알아야 한다. 관계 맺음에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에 대한 저자만의 답을 알아보자.

-- 인생은 누구와 만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관계는 함부로 맺을 수 없다. 늘 신중히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삶이 아니라 당당히 독립해서 살아갈 때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나 자신이다.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얼마나 남들을 잘 대하는가에 달려 있다. 그를 위해 나와의 관계부터 잘 맺어야 한다. 홀로 온전히 설 수 있는 사람만이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우리가 하는 모든 공부는 지인(知人)을 위함이다.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이다. 나는 지금 누구와 함께하고 있는가. 내가 함께하고 있는 그 사람은 대체 누구인가. 이렇게 관계 맺고 있는 것이 맞는가. 질문을 던져야 삶이 답을 알려준다. 끝없이 질문해 보자. 내가 지금 알맞게 관계를 맺고 잘 살아가고 있는가?
-- 본문 중에서

  내가 살면서 간과한 것들은 무엇인가. 내가 인생을 살며 뛰어넘은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내가 두들기지 못한 돌다리는 어떤 돌다리였는가. 방향성을 설정하고 삶에서 꼭 필요한 것들을 알아가는 시간이 청춘이다. 청춘이라는 인생의 새싹이 올라오는 시간에 고민해야 하는 문제이고 그때 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해야 한다. 인생에 중요한 질문을 던져주는 책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1부는 왜 관계 맺어야 하는지를, 2부는 관계를 잘 맺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3부는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4부는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왜 관계가 중요한지 알아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면 누구와 만나야 할지, 어떻게 관계 맺을지 깨닫는다. 사람은 사람이기에 관계 맺고 살아간다. 사람다운 사람이 되려면 관계를 온전하게 맺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 인간의 길을 걷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고, 평생 잊지 말아야 할 삶의 질문이다.

관계 속에 지혜가 들어 있고, 관계를 통해 성장하고, 관계를 위해 살아간다. 관계라는 여정이 아름다워지려면 공부해야 한다. 평생을 공부하자고 외친 공자의 조언처럼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는 삶이어야 한다.

 저자 곽동일은 6년의 장교 생활을 거쳐 육군 대위로 전역해 회사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폭넓은 독서만이 삶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으로 다독했고, 읽었으니 써야 한다는 용기로 첫 번째 책인 <가려진 새장 너머로>를 출판했다. 도전은 영원해야 한다는 생각에 새장 밖에서 새롭게 기지개를 켜며 두 번째 발걸음을 내디뎠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