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향기의 감각(Sense of Scent)
상태바
[기고] 향기의 감각(Sense of Scent)
  • 아이디룩 이다은 디자인실장
  • 승인 2024.02.2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디룩 이다은 디자인실장
아이디룩 이다은 디자인실장

매일일보  |  우리는 첫인상에서 많은 느낌과 무드를 파악한다. 그중 향기를 통한 인상을 빼놓을 수 없으며 후각을 통해 느껴지는 향기는 가장 공감각적인 감각이라고 생각한다. 

매력적으로 감각을 자극하며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주는 향기에 대해서 연구해 본 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한 브랜드의 사례를 소개한다. 

향기(香氣)는 꽃‧향‧향수 따위에서 나는 좋은 냄새를 의미한다. ‘좋음’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이에 향기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또 호불호가 굉장히 큰 부분이다. 취향을 가장 크게 반영하는 만큼, 어떤 사람의 취향과 분위기를 알기에 가장 좋은 요소이기도 하다. 

명품 브랜드가 의류로 컬렉션을 시작한 뒤 코스메틱 라인으로 향수를 선보이는 것은, 향기가 브랜드의 정수이자 취향을 가장 잘 반영하기 때문일 것이다. 

샤넬‧디올‧루이비통‧셀린느 등 대표적인 하이엔드 브랜드에서도 각 브랜드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무드와 분위기를 향수와 향기, 향수병 패키지 등으로 담아낸다. 향수병과 패키지 디자인에 공을 들인 부분은 향기를 체험하며 브랜드를 경험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샤넬은 ‘넘버5(No.5)’로 가장 대표적인 향수를 지닌 만큼, 향기에 진심인 브랜드이다. 향수 팝업과 조향 클래스를 끊임없이 선보이며, 카카오 선물하기 등으로 제품 구매 시 클래스에 참석할 수 있는 쿠폰을 주기도 한다. 명품 브랜드를 어렵지 않게 경험할 수 있도록 허들을 낮춘 마케팅이 캐주얼하면서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루이비통은 향수병에 꼭 맞는 박스 디자인과 프린트, 자석으로 기분 좋게 달라붙는 뚜껑 디자인 등으로 매일 사용할 때마다 리프레시 되는 기분을 선사한다. 더 나아가 여행 시 향수병을 들고 갈 수 있는 레더 굿즈까지 출시해 근사한 향수 보관법도 제시한다. 

팝 아티스트와 콜라보한 프린팅 패키지 및 유니크한 컬러의 워터 베이스로 독특함을 드러내고 한정 아이템으로서 구매욕을 자극하기도 한다. 

셀린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선호하는 향을 스토리에 담아 향기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캔들류의 경우 캔들 위 상판 덮개를 따로 판매하는데, 캔들을 켜기 위해 덮개 뚜껑을 여는 행위부터 근사함을 자아낸다. 이렇게 사용자의 행동까지 고려하여 분위기와 향을 담아내는 브랜드들의 행보를 지켜보는 것은 소비자로서,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즐겁다. 

국내 향기 브랜드로는 그랑핸드(granhand)가 있다. 공간이 주는 힘을 아는 브랜드인 만큼 서울 곳곳에 매장이 있고, 매장마다 해당 지역에 로컬라이징 되어 각 매장을 방문해 보고 싶게 만든다. 

각 매장을 들르면 매장을 대표하는 아이콘이 담긴 도장을 패스포트 쿠폰에 찍어주는데, 이를 모으며 각 매장의 매력을 비교하는 재미도 있다. 최근엔 콤포타블(Komfortable)이라는 카페 브랜드도 런칭하며, 후각을 넘어서 미각까지 감각을 확장해 나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포인트투파이브세컨드(025S)는 브랜드명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향을 인지하는 0.25초 찰나의 순간을 담은 브랜드이다. 향을 통해 마주하는 나에 대한 이야기를 깊게 다루는 브랜드로 오프라인 전시를 통해 그 메시지를 전달한다. 

지난 1월까지 진행한 ‘찬란 : 엠브레이스(EMBRACE)’라는 전시를 통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향기의 세계를 시각적으로 잘 표현해 SNS에서도 크게 화제가 됐다. 전시장의 마지막 코스로 제품을 체험 및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는데, 차를 한 잔 내어주는 것으로 오감을 만족시키며 마무리할 수 있도록 했다.

각 브랜드의 색깔과 향기를 느낄 수 있는 향수를 통해 감각을 이용한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꽃마다 향기가 있듯이 당신만의 향기를 찾아 활짝 피어나길 바란다. 모두 향기로운 봄을 맞이하길 바라며, 여러분의 향기를 찾아보시길(Let’s dig up your sense of scent!).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