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시범마을 조성, 청년 새마을 연대 발족…빛났다
상태바
베트남 시범마을 조성, 청년 새마을 연대 발족…빛났다
  • 이정수 기자
  • 승인 2023.12.1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 2023 경상북도 새마을운동평가 최우수상 받아
새마을운동 미래 100년 위한 시민 공감하는 새마을 추진
구미시는 경상북도가 실시한 2023년 새마을운동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구미시는 경상북도가 실시한 2023년 새마을운동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매일일보 = 이정수 기자  |  경북 구미시는 경상북도가 실시한 2023년 새마을운동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2020, 2021년에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다시 한번 이룬 쾌거다.

도내 22개 시군이 1년 동안 추진한 새마을운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새마을 업무 추진 및 지원체계 구축 △새마을 사업 추진 활동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 등 총 3개 분야에서 새마을 시범 마을 조성, 청년 새마을 연대 구성, 문고 활성화 사업, 새마을 환경 살리기 활성화 등 11개 항목 24개 지표에 대해 경상북도가 구성한 내‧외부 실무중심 평가단이 객관성과 공정성을 가지고 직접 평가했다.

시는 올해 베트남 박닌시 화딘마을에 5개년 계획으로 새마을 해외 시범 마을을 조성하고, ‘구미시 청년 새마을 연대’를 발족해 글로벌 새마을운동과 차세대 새마을지도자 육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새마을 알뜰 벼룩장터, 자원 재활용품 수집 경진대회, 사랑의 김장 나누기, 새마을 환경 살리기 운동, 산불 예방 영농쓰레기 수거 활동 등 나눔의 지역공동체를 구현하고 시민이 주인이 되어 새마을운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다양한 시책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김현주 새마을과장은 “올해 지역을 위해 한결같이 봉사해 온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새마을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2023년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시군 평가에서 구미시 새마을부녀회가 우수상, 직장공장 새마을운동 구미시 협의회가 장려상, 시군 재활용 평가에서 새마을지도자 구미시 협의회가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김광자 양포동 새마을부녀회장이 국무총리 표창, 송태웅 새마을지도자 양포동 협의회장 외 1명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김하곤 새마을지도자 고아읍 협의회장이 새마을 봉사 대상(경상북도지사 표창) 등 총 21명이 수상의 영애를 안아 구미시의 새마을 위상을 다시 한번 드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