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방통위원장에 '검찰' 출신 김홍일…'회전문·방송 장악' 비판 불가피
상태바
尹, 방통위원장에 '검찰' 출신 김홍일…'회전문·방송 장악' 비판 불가피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12.0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장 임명 6개월 만에 자리 이동
"이해관계 대립 현안 산적…공명정대 업무 처리 필요"
野 "방송·통신 전문성 없어…매우 부적절한 인사"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검찰 출신인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했다. 권익위원장에 임명된 지 6개월여만이다. 방송 전문성이 전무한 검사 출신을 이례적으로 단기간에 자리 이동까지 시키면서까지 방통위원장에 지명한 배경을 놓고 '회전문 인사', '방송 장악'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이 새 방통위원장으로 김 위원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대검 마약·조직범죄부장을 거쳐 중수부장, 부산고검장까지 지낸 특수통 검사 출신으로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과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또 '지존파' 사건,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 등 다수의 강력·특수 사건 수사를 이끈 바 있다.

김 실장은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인 후에 소년가장으로 농사일을 하면서도 새 동생의 생계와 진학을 홀로 책임지고, 또 뒤늦게 대학에 진학한 후 법조인이 되신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며 "어려운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명정대하면서도 따뜻한 법조인으로 오로지 국민을 위해 헌신할 준비가 돼 있다"고 지명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방송통신위원회는 현재 각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 충돌하는 현안들이 산적해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공명정대한 업무 처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김 후보자는 업무 능력, 법과 원칙에 대한 확고한 소신, 그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있는 감각으로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켜낼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교육부 차관에는 오석환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을, 보훈부 차관에는 이희완 해군 대령을 각각 내정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방송 전문성이 없는 검사 출신의 김 위원장을 전격 지명하면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권의 거센 공세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사정기관도 아닌데 검사 출신 말고는 적합한 사람이 없나"라며 "방송·통신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이고 검사로서의 이력을 봐도 매우 부적절한 인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또 "국민권익위원장에 임명된지 반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자리를 옮긴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상식적이지도 않다"며 "방송장악, 언론탄압을 위한 김홍일 방통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