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김수영의 비원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이 올 거다』
상태바
[신간] 김수영의 비원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이 올 거다』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10.1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의 문제와 역사의 문제를 한 몸으로 삼고 '혁명'에 미쳐 날뛴 시인 김수영
그가 설움에 몸을 태우면서까지 버리지 않았던 '사랑'
우리 시대는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을 맞이할 수 있을까?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한국의 대표적인 시인으로 손꼽히는 김수영. 그러나 어렵고, 난해하다는 편향적인 비평들만 그의 주변을 떠다닐 뿐 김수영을 읽었다거나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이는 드물다.

연구와 비평은 많은데 일반 독자들이 따라 읽을 만한 책도 흔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은 독자들이 김수영을 읽지 못하게 하는 방해 요인이기도 했을 것이다.

 황규관 시인이 새로 낸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이 올 거다―김수영의 비원』은 김수영의 「공자의 생활난」(1945)부터 마지막 작품인 「풀」(1968년)까지 관통하는 김수영의 ‘일념’을 중심으로 김수영의 시와 산문, 삶을 이야기해준다.

그러니까 저자에게 김수영의 시는 그의 삶과 정신의 총화인 셈이다. 때로 한용운의 ‘님’을 김수영의 ‘비원’과 견주면서, 그리고 더러는 김수영이 심취한 것으로 알려진 하이데거를 뒤적이면서 김수영의 작품 세계를 탐독한다. 무엇보다, 김수영이 평생 버리지 않았던 ‘꿈’이 어떻게 그의 시를 이끌어 왔는지 한국과 세계의 역사적 현실 위에서 밝혀냈다는 점이 돋보인다.

 저자는 한국과 세계의 역사적 현실 위에서 김수영이 평생 버리지 않았던 ‘꿈’이 어떻게 그의 시를 이끌어 왔는지, 김수영의 “온몸을 밀고 나가는” 정직한 글쓰기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특히, 김수영 시의 내부를 탐색하기 위해 산문을 과감하게 끌어들인 시도는 전체적으로 ‘김수영 읽기’를 풍성하게 해준다.

전쟁과 역사의 폐허 위에서 김수영이 잃지 않았던 바람, "영원히 나 자신을 고쳐 가야 할 운명과 사명"의 비원(悲願)으로 독자 여러분을 초대하고 있다. 아마도 이 책을 다 덮는 순간, 독자들은 김수영의 시와 김수영이 살았던 시대와 김수영이 설움에 몸을 태우면서까지 ‘바라던 것’에 대한 상념에서 한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저자 황규관은 전주에서 태어나 삼례에서 자랐다. 전태일문학상을 받고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펴낸 시집으로는 『패배는 나의 힘』, 『태풍을 기다리는 시간』, 『정오가 온다』, 『이번 차는 그냥 보내자』, 『호랑나비』 외 몇 권의 시집과 산문집 『강을 버린 세계에서 살아가기』와 『문학이 필요한 시절』이 있다. 김수영의 시 세계 전반을 살핀 『리얼리스트 김수영』을 펴낸 바 있다. 시집 『이번 차는 그냥 보내자』로 제22회 백석문학상을 수상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