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무료 대상포진 예방접종 ‘65세 이상’으로 확대
상태바
성동구, 무료 대상포진 예방접종 ‘65세 이상’으로 확대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3.09.2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 오는 20일부터 관내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가능하며, 사전예약 후 방문 권장
성동구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만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확대한다. (사진제공=성동구)
성동구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만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확대한다. (사진제공=성동구)

매일일보 = 전승완 기자  |  서울 성동구는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무료 접종해 온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이달 20일부터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까지 확대한다.

대상포진은 몸의 면역이 약해진 상황에서 10~30%의 사람들에게 평생 한 번 이상 발병되며,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에서의 발병률은 젊은 층보다 8배 이상 높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심한 통증과 함께 신경절을 따라 수포가 발생하는데, 수포가 사라진 뒤에도 신경통이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대상포진은 적절한 치료법이 없어 예방이 중요하지만, 예방백신 비용이 평균 10~12만 원으로 책정된 데다 아직 국가 필수 예방접종으로 지정되지 않아 접종을 원하는 어르신들에게 큰 부담이 된다.

이에 성동구는 선도적으로 2018년부터 만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해 왔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그 대상을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만 70세 이상 어르신까지 확대했다. 또 최근 전국적으로 대상포진 백신 수급이 불안 상황에도 백신 공급회사와의 긴밀한 협조와 위탁 의료기관의 실시간 백신 동향 게시 등 발 빠른 대응으로 현재 목표 인원의 90% 이상 어르신이 접종을 마쳤다.

오는 20일부터 시작되는 하반기 접종 지원 대상은 접종일 현재, 성동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 중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8년 이전 출생)으로,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위탁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된다. 단 하반기에도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병원에 백신 유무를 확인하고 사전 예약하면 바로 접종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어르신들은 대상포진이 발병하게 되면 젊은 사람들에 비해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합병증으로 고생이 많으시다”며 “이번 예방접종 확대를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내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