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상생금융 1호 공개’…원금보장형 저축보험 출시
상태바
한화생명, ‘상생금융 1호 공개’…원금보장형 저축보험 출시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3.07.13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금리 5%…중위 200% 이하 만 20~39세 대상
사진=한화생명 제공.
사진=한화생명 제공.

매일일보 = 홍석경 기자  |  최근 금융권에서 이어지고 있는 상생∙협력 기조에 따라 보험업계도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금융’ 실천에 나선다. 한화생명은 13일 오전 여의도 본사 63빌딩에서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 ‘상생친구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조명환 월드비전 회장, 정성기 한국사회복지관협회 회장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결혼 및 출산, 자립 기반 구축 등을 걱정하는 2030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했고, 청년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디딤돌 역할을 하는 목돈 마련 저축성 보험을 개발하는 것을 계획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보험사 최초로 상생금융 상품인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도 발표했다. 이 상품은 저축에 보장까지 더한 확정금리형 보험이다.

가입 대상은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까지로 은행의 ‘청년도약계좌’ 대비 가입대상을 확대했다. 보장금리는 5년간 5%가 기본이며, 보험기간 내 결혼 또는 출산 시 납입금액의 일정률을 보너스로 지급해,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주는 컨셉으로 설계됐다.

특히 가입 1개월 경과 후부터는 원금이 보장(환급률 100% 이상) 되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추가납입 및 납입유예를 탑재해 보험료 납입기간 중 고객 편의성도 더했다. 납입 중 여유자금이 생기면 매월 월 보험료의 50% 범위 내에서 추가 납입이 가능해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계약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땐 납입유예를 이용해 해약을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보험업권 최초 상생금융 1호’ 금융상품은 상품 개발 과정을 거쳐, 1~2개월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한화생명은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공개했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사회적 양극화로 경제적∙정서적 어려움에 처한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협력기관과 함께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의 자립 지원, △저소득층(한부모가정 등) 청소년 금융교육 제공, △문화소외계층 아동 문화체험 지원,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화생명과 금융감독원은 약 2억원의 후원금을 모아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