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본현대생명, 킥스 비율 ‘안정적’ 유지…“증자 통해 추가 건전성 강화”
상태바
푸본현대생명, 킥스 비율 ‘안정적’ 유지…“증자 통해 추가 건전성 강화”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3.07.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푸본현대생명 제공.
사진=푸본현대생명 제공.

매일일보 = 홍석경 기자  |  푸본현대생명이 올해 1분기 신지급여력비율(K-ICS) 128%로 금융당국의 관리 요건을 충족한 가운데, 유상증자 등을 통해 추가적인 자본건전성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푸본현대생명은 지난 3월 이사회에서 3925억원의 유상증자를 결정하고, 대주주의 필요 절차를 거쳐, 9월말까지 완료 예정으로 했다. 올해 들어선 신종자본증권 600억과 후순위채권 1780억의 발행을 통한 자본확충도 추진했다.

회사 측은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을 준비하면서, 킥스 비율 하락을 미리 예견하고 선 조치한 결과”라며 “유상증자도 8월 말로 앞당겨 질 수 있다”고 했다.

푸본현대생명은 사업구조상 다른 보험사 대비, 퇴직연금 등 특화된 상품포트폴리오로 구성해 있다. 킥스 경과조치 기간 동안 가용자본을 늘려가는 동시에, 상품포트폴리오의 급격한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개선으로 지급여력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푸본현대생명 관계자는 “효율 제고와 내실경영으로 계약서비스마진을 확대하고, 신지급여력제도(K-ICS) 등 규제 변화에 따른 자본건전성 강화에 철저히 대응하여, 시장의 신뢰를 계속 유지할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킥스 경과조치는 금융당국이 새 건전성 제도의 연착륙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유예조치이다. 보험사의 재무적 부실이 아닌,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에 따른 한시적인 지급여력비율의 하락으로, 업계 전체의 사업안정성이 훼손될 수 있기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보장한 조치이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