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1인 미디어'
상태바
[신간]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1인 미디어'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5.2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파와 경쟁하는 1인 미디어. 기획에서 편집까지 실무 노하우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1인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의 지형과 이용 행태를 바꿔놓고 있다. 1인 미디어는 콘텐츠, 크리에이터(creator), 장르(genre) 유형 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1인 미디어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면서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도 바꾸고 있다.

1인 미디어를 모바일 시대에 갑자기 다가온 플랫폼, 매체 정도로만 여기는 단순함에서 벗어나 인간 본성의 소통과 즐김, 인간의 욕구와 연결된 미디어로 바라봐야 한다. 문화적 측면에서 레거시 미디어 콘텐츠를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변화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지 깊은 사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는 한국경제TV에서 1인 미디어를 기획하고 런칭하면서 창작자들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 1∼4장까지는 미디어의 기본 이론이라 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개념, 배경에 대해서 언급하였으며 장르와 콘텐츠에 대해 상세히 기술했다. 5∼7장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주요 과정을 다뤘다. 8∼9장은 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화두로 언급되고 있는 플랫폼의 중요성과 인터랙티브(interactive)에 대해 설명했다. 10장에서는 1인 미디어에 대한 전망과 인사이트(insight)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1인 미디어의 개념부터 기획, 제작, 편집, 전망까지 들여다본다.

지은이 변용수는  한국경제TV에서 광고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에서 “방송 · 통신 융합시대 네트워크시스템의 효과와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2009)로 석사학위, 인하대학교대학원에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과 경험을 통해 구분되는 1인 미디어의 장르적 속성”(2020)으로 인터랙티브콘텐츠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케이블TV 태동과 함께 현대방송(HBS)에서 방송인으로 첫걸음을 시작했다. 방송 기술, 방송 제작, 1인 미디어 기획 · 제작 그리고 광고 마케팅까지 지금도 방송 전문가로 현장에서 뛰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