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자영업 집중지원...전 국민 통신비 지원은 작은 정성"

2020-09-10     박지민 기자
문재인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부는 10일 코로나19 충격으로 침체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2차 재난지원금 등이 담긴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했다. 추경의 거의 절반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금으로 맞춤형 집중지원 성격이 확연했다. 다만 13세 이상 전 국민에 통신비 2만 원씩을 지원하는 보편 지원도 일부 포함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집중 지원하겠다"면서도 통신비 지원에 대해 "국민에 대한 작은 위로이자 정성"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긴급대책으로 7조8000억 원 규모의 4차 추경을 편성하기로 했다"며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하여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는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 성격의 추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집중 지원하겠다"며 "전체 추경 규모의 절반에 이르는 3조8000억 원이 투입되어 377만 명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1조4000억 원을 투입해 119만개 일자리를 지키는 데 쓰겠다고 했다. 그는 "고용유지 지원금 연장 지원과 함께 특히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추가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어려울수록 저소득 취약계층을 보다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사각지대에 있던 88만 명이 새롭게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양육 부담으로 사회활동이 어려운 부모들을 위한 지원책도 발표했다. 그는 "가족돌봄휴가 기간을 10일 더 연장하고 20만 원씩 지원하는 특별돌봄 지원 대상을 만 7세 미만에서 초등학생까지로 대폭 늘려 532만 명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3세 이상 전국민을 대상으로 통신비 2만원씩을 지원하기로 한 데 대해선 "모든 국민에게 통신비를 일률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적은 액수이지만 13세 이상 국민 모두에게 통신비를 지원하겠다. 자유로운 대면 접촉과 경제활동이 어려운 국민 모두를 위한 정부의 작은 위로이자 정성"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