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사라진다

행안부, 회계증빙서류 전자화···연 800억원 절감 효과

2018-10-24     김천규 기자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내달부터 자치단체는 신용카드 결제 시 사용처에서 발급한 종이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행정안전부는 불필요한 종이문서를 줄여 업무처리 단축 및 사회적비용을 절감하고, 지방회계운영시스템 전반에 스마트한 업무혁신을 추진한다고 24일 이같이 밝혔다. 

그 동안 지자체는 신용카드 영수증 등 회계증빙서류를 종이 보관 방식으로 운영, 대면결재와 지출서류에 인장 날인하는 등 재정운영 투명성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지적돼 왔다.

이와 함께 음식점·문구점 등 소상공인도 신용카드 사용정보가 카드사와 연계돼 전자영수증이 지출서류에 자동으로 첨부됨에 따라 종이영수증을 발급하는 불편함이 줄어들게 된다.

회계서류 인장 날인과 대면결재 등으로 인한 종이문서가 상당 부분 사라지게 되면 전자서고에서의 자료검색이 편리해져 공무원의 업무처리 시간 단축과 비용절감(연간 850억 원, 공무원 인건비 및 종이비용) 등으로 회계처리에 대한 책임성·투명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아울러 일반운영비‧여비 등 일상경비의 교부·정산방식을 전산화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부서별로 분산된 자금을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을 내년 8월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를 위해 ‘자치단체 재무회계규칙’을 일제 정비하고,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25~26일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 회계‧결산담당자 워크숍을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 혁신대책 관련 설명회와 토론을 진행한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이번 혁신대책을 통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부정 회계처리 사전예방으로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