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 운동 거목’ 문동환 목사 별세
상태바
‘민주화 운동 거목’ 문동환 목사 별세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3.1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익환 목사 동생으로 정치인의 삶도…향년 98세
문동환 목사가 지난 9일 오후 별세했다. 사진=문동환 목사 측 제공.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사회운동과 신학 교육으로 민주화 운동을 해온 문동환 목사가 지난 9일 별세했다.

10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인권센터와 배우 문성근씨 등에 따르면 문 목사가 9일 저녁 5시 50분에 작고했다고 밝혔다.

문 목사는 일제강점기이던 1921년 5월 5일 북간도 명동촌에서 독립신문 기자로 일했던 부친 문재린 목사와 여성운동가였던 김신묵 여사의 3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명동에서 형인 문익환 목사와 윤동주 시인 등과 함께 성장하며 민족과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자 했으며 독립운동가이자 교육가인 김약연 목사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1938년 은진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쿄신학교에서 신학 공부를 하던 중 태평양전쟁으로 학업을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해 있던 시기에 해방을 맞았다. 광복 이후 1947년 서울의 조선신학교(현 한신대학교 전신)를 졸업했다. 이어 1951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웨스턴 신학교, 프린스턴 신학교를 거쳐 하트퍼드 신학대학에서 종교 교육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61년 한국에 돌아와 모교인 한국신학대학 신학과(종교교육전공) 교수로 재직하면서 그해 12월 미국 유학 중 만난 헤리엇 페이 핀치백(문혜림) 여사와 결혼했다.

고인은 1976년 명동성당에서 '3.1 민주구국선언문' 사건으로 투옥돼 2년 가까이 복역했다. 석방된 후에는 민중운동에 깊이 참여했고 동일방직과 와이에이치(YH) 노조원의 투쟁을 지원하다 다시 투옥되기도 했다.

이후 1979년 10·26 사건으로 유신정권이 막을 내리자 한신대에 복직했으나 전두환 신군부에 의해 다시 해직돼 미국으로 망명을 떠났다.

한신대에서 정년퇴임을 한 후 재야에서 민주화 활동을 하던 중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민주화운동을 했던 젊은 청년 활동가들을 이끌고 평화민주당에 입당해 평민연(평화민주통일연구회)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1988년 전국구 의원으로 국회에 진출해 평화민주당 수석부총재를 지냈고 국회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도 활동했다.

유족으로는 부인과 아들 창근·태근, 딸 영혜·영미(이한열기념관 학예실장)씨 등이 있으며 배우문성근씨가 조카다.

빈소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12일 오전 8시, 장지는 마석 모란공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