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5·18 특별법 개정 추진, 범죄적 망언 처벌”
상태바
홍영표 “5·18 특별법 개정 추진, 범죄적 망언 처벌”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2.1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출당 등 결자해지 촉구”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망언’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규탄 발언을 이어갔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결자해지를 촉구하며, 역사 왜곡 행위 처벌을 위한 5·18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4당이 공동 발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역사왜곡과 망언을 처벌할 법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라며 “5·18을 왜곡하고 날조, 비방하는 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 4당이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5·18이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민주항쟁이라는 역사적 정의도 특별법에 분명히 담겠다”며 “또 한국당 공청회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자행되는 범죄적 망언도 처벌 항목에 포함시켜 형법 등 일반 법률보다도 더 강력히 처벌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망언 의원의 출당 등 응분의 조치로 결자해지하길 바란다”며 “오늘 윤리위원회 제소 이후에도 한국당이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당은 야3당과 공조해 범국민적인 망언의원 퇴출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 망언’ 사태와 관련해 한국당 지도부가 내놓은 해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5·18 망언에 대한 한국당의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며 “어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망언 의원들에 대한 여야 4당의 징계안과 관련해 ‘당내 문제에 신경쓰지 말라’고 했다”고 했다. 이어 “또 당내 여러 가지 견해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온 국민이 지탄하는데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있다는 안이한 인식에서 한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안을 곧 지나갈 소나기 정도로만 생각하지만 그것은 오산”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