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신년기자회견] 한국당 "독선적 선언" 바른미래 "셀프 용비어천가"
상태바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한국당 "독선적 선언" 바른미래 "셀프 용비어천가"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1.1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 "포용성장 전략 제시", 정의 "소득주도성장 자리매김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 분야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조현경 김나현 기자] 여야는 10일 소득주도 성장 경제정책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각기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경제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가 잘 드러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야4당은 대체적으로 아쉽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우선 민주당은 이해식 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연설은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제 중심, 민생 중심의 회견이었다"면서 "사람 중심 경제, 혁신적 포용국가를 기치로 '다 함께 잘 사는 경제'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잘 드러난 신념의 다짐"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부의 양극화와 불평등이 극심해졌다는 대통령의 경제 진단에 뜻을 함께한다"며 "이는 우리가 국가적 명운을 걸고 사람 중심의 경제, 혁신성장으로 경제기조를 전환해야만 하는 이유"라고 했다.

반면 야당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한국·바른미래당과 평화당·정의당이 편이 갈려 평가가 엇갈렸다. 우선 문재인 정부 임기 내내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전환을 요구해 온 한국·바른미래당은 이날 문 대통령의 신년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당은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국민은 정부가 경제와 민생에서만큼은 '이념의 함정'에서 빠져나오길 간절히 희망했지만, 대통령의 답은 외면과 무시였다"며 "오로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 세금 퍼붓기 정책만을 계속 밀고 나가겠다는 독선적 선언의 연속일 뿐이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삼화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재인정부는 포용적 성장을 강조했지만, 자영업자와 청년들 그 누구도 포용하지 못했다"며 "국민은 반성문을 원했는데 대통령은 셀프 용비어천가를 불렀다"고 했다.

범진보 진영에 속하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성장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구체적인 경제정책과 관련해선 아쉬움을 드러냈다. 평화당은 박주현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포용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해 진일보한 전략을 제시했다고 본다"면서도 "포용성장은 애매한 목표만 있을 뿐 양극화 해소와 지역 격차 해소에 대한 분명한 의지와 전략은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정의당은 최석 대변인을 통해 "대통령이 사람 중심의 경제를 천명한 것은 일견 다행이지만 경제 초점을 노동자보다는 기업에 두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려웠다"며 "정부는 임기 초부터 강조해 온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흔들림 없이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