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원 “하반기 전국 집값 하향 안정, 소폭 하락 전망”
상태바
감정원 “하반기 전국 집값 하향 안정, 소폭 하락 전망”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8.07.1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감정원,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 발표
전국 0.1% 하락…올해 매매 거래 15% 감소
최근 주택시장 변동 및 2018년 주택시장 전망치 요약.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매일일보 이동욱 기자] 한국감정원이 올해 하반기 집값을 ‘하락 전환’으로 전망했다. 입주 물량이 늘어나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규제와 금리인상 가능성 등으로 매수 심리가 위축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국감정원 KAB부동산연구원은 12일 ‘2018년도 상반기 부동산 시장 동향 및 하반기 전망’ 세미나에서 서울과 수도권 일부 주택 매매시장은 소폭 상승하겠지만 지방은 양극화현상을 보이며 전국적으로는 올해 하반기 전국 주택매매가격은 0.1%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채미옥 한국감정원 KAB부동산연구원장은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에 대해 “부동산 시장 관련 규제에 금리인상 가능성, 공급 증가 등 가격 하방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하향 안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도권의 주택가격은 0.2% 오르겠지만 지방은 0.9%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현실화,  보유세 개편 등 규제 정책을 내놓은 데다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 및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도입 등 금융시장의 변화와 대출 규제 영향으로 매수 심리에 악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전세시장의 경우 각종 규제와 불확실성 확대로 매매시장 관망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실수요가 많은 지역은 관망세 짙은 매매시장에 대한 반사효과로 수요가 늘 수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입주 물량이 증가해 전국적으로 가격이 1.0% 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채 연구원장은 “주택 전세시장은 입주물량이 내년에도 상당할 것으로 보여 전반적으로 전세가격의 하락안정세가 유지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미입주 및 역전세 현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감정원은 부동산 규제정책 기조가 유지되면서 하반기 주택 거래량이 전년 대비 14.9% 줄어든 81만건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