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급회담 14일 개최...DMZ 유해발굴 등 논의
상태바
장성급회담 14일 개최...DMZ 유해발굴 등 논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6.1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6개월만...덕담 오가며 화기애애
14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장성급군사회담에서 김도균 남측 수석대표(오른쪽 두번째)와 안익산 북측 수석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은 2007년 12월 이래 10년 6개월만에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제 8차 남북장성급회담이 14일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렸다. 이번 장성급회담은 4·27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했던 ‘군사적 긴장 완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2007년 12월 이래 10년 6개월 만에 열렸다.

우리 측에서는 김도균 육군소장(국방부 대북정책)이, 북측에서는 안익산 육군 중장(한국군 소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회담에 참석했다. 이날 회담 분위기는 덕담과 함께 화기애애했던 것으로 전해졌으며, 대표단은 별도의 점심시간 없이 회의를 계속 진행했다.

김 소장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오늘 장성급군사회담을 되돌아보니 2007년 12월 이후 햇수로 11년만”이라며 “오랜만에 개최되는 회담인 만큼 성과 있게 해야 하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서로 함께 힘을 모으자는 뜻의 고사성어인 ‘줄탁동시’를 언급하며 “남북 군사당국이 협력해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충분히 맺을 수 있는 시점”이라고 했다.

이에 안 중장은 “우리 회담이 판문점 선언을 이어간다는 정신으로, 회담 정신은 소나무 정신으로, 회담 속도는 만리마속도로, 회담 원칙은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는 역지사지의 원칙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안 중장은 모두발언 도중 김 소장에게 2007년 열린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에 심은 소나무 사진을 보여주며 “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동지와 탄생시킨 10.4선언을 생각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양측은 △DMZ 내 GP 및 중화기 철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 평화수역조성방안 △군 수뇌부간 핫라인(직통 전화) 개설 △국방장관회담 개최 일정 등을 의제로 다룬 것으로 보인다. 앞서 우리 측은 군 통신선의 완전한 복원과 군사회담 정례화 등 비교적 합의가 쉬운 의제부터 논의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지난 현충일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바 있는 ‘DMZ 유해발굴 문제’도 이번 회담에서 남북미 3국이 공동으로 발굴하는 방안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 12일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에서도 두 정상은 북한지역에 있는 6·25 전쟁 참전 미군 유해의 발굴 및 송환에 합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