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文대통령이 비핵화 주도해달라"
상태바
폼페이오 "文대통령이 비핵화 주도해달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6.1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2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4일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6‧12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4일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 문재인 대통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전날 한국을 처음으로 공식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예방하고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북한의 비핵화나 남북 관계 발전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긴밀히 협의해달라고 부탁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그리고 확실한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접견자리에서 북미회담의 성과를 공유하고 합의 내용을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 이를 위해 한미 간 공조 체제와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공동성명 채택을 축하하면서 “회담의 성과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국·일본·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인들에게 전쟁과 핵, 장거리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는 것만 해도 엄청나게 가치 있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자 폼페이오 장관은 “대통령님께서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주최해주셨기 때문에 그런 노력이 없었다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도 성공적으로 회담할 수 있는기반이 마련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한국 국민인데, 그런 한국 국민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면서도 “일부 전문가들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낮게 평가하는 것은 ‘민심의 평가’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싱가포르 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굉장히 빠르게, 그리고 크게 뭔가를 이뤄내고 싶어 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한국전쟁 기간 동안의 전사자 유해 발굴 및 송환과 관련해 남북미가 공동으로 작업을 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