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분야 일자리 11만개 창출...'뿌리산업과 소셜벤처' 기반(종합)
상태바
민간분야 일자리 11만개 창출...'뿌리산업과 소셜벤처' 기반(종합)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5.1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6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 6차 회의를 열어 ‘민간 분야 일자리 창출 대책’을 심의·의결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주요 안건은 △소셜벤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혁신창업 붐 조성 방안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 방안 등 4가지다.

중기부는 우선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인 소셜벤처를 지원해 우수소셜벤처에는 최대 1억원까지 창업 사업화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1200억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 투자 펀드’를 올해 조성하고 2022년까지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중기부는 혁신창업 붐을 일으키기 위해 '엔젤투자 혁신방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내년까지 민간 엔젤모펀드 20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엔젤투자는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대가를 받는 방식이다. 아울러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엔젤투자 허브'를 설치하는 등 지역투자 확대와 네트워크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2022년까지 국토·교통 분야 정책 실현을 통해 창업공간 4720곳과 일자리 9만 5000여개를 창줄하는 내용의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2022년까지 창업 지원 시설과 주거를 연계하는 소호형 주거클러스터 3천호를 공급하고, 행복주택 등 단지 내 상가 중 430호를 '희망상가'로 전환해 청년과 사회적기업, 소상공인에게 저렴하게 임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혁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공공부문의 지원도 확대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들은 각 기관의 특성을 살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 관련 스타트업 등에 총 555개의 창업공간을 제공한다. 도로에서는 신규 휴게소에 청년몰 41호를 조성하고 졸음쉼터에는 푸드트럭 37대를 공급해 창업을 촉진한다. 철도역과 공항에서는 매장 22호를 확보해 창업 희망자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임대한다.

이날 일자리 대책에는 청년들이 기피하는 뿌리산업에 대한 대책인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방안’도 담겼다. 뿌리산업은 금속가공기술을 활용하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6개 업종을 지칭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구축 등으로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연구개발 사업에 1500억원을 투입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