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남북회담 무기 연기에 "오해·억측 자제해야"
상태바
민주당, 남북회담 무기 연기에 "오해·억측 자제해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1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 것과 관련, “정확한 상황이 확인되기 전에 정치권과 언론은 오해와 억측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 것과 관련 "정확한 상황이 확인되기 전에 정치권과 언론은 오해와 억측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는 북측의 뜻과 의미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고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이번 회담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본격화하기 위한 회담으로서 군사적 긴장완화 방안을 논의할 장성급 회담과 8.15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위한 적십자 회담, 아시안게임 공동 참가를 위한 체육회담 등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었다"며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남북이 빨리 만나 후속조치를 논의하기로 한 것은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양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지금 실행 가능한 것과 중장기적인 협력 방안을 큰 틀에서 논의한다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북미도 논의 속도를 높이며 비핵화 방식과 관련한 구체적이 해법을 내놓고 있다"고 했다.

추 대표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모든 일정을 비우고 일주일 뒤 개최될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며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 간 입장 차를 좁히고 양국 신뢰를 심어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가올 한 달은 한반도 운명을 좌우할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국회도 판문점선언 지지결의안과 비준안을 한시바삐 통과시켜서 한반도 평화의 거대한 물결에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한반도 평화 체제를 위해 예상되는 난관을 이겨나가기 위해서는 국회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해 의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결의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날 새벽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11일부터 남조선당국은 미국과 함께 남조선전역에서 우리에 대한 공중선제타격과 제공권장악을 목적으로 대규모의 '2018 맥스썬더' 련합공중전투훈련을 벌려놓고 있다"며 남북고위급회담의 무기한 연기를 선언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의 무기한 연기에 대한 명분으로 내세운 맥스썬더 훈련이 이미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만큼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