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테크노밸리 조성원가 획기적으로 낮추겠다"
상태바
구리시 "테크노밸리 조성원가 획기적으로 낮추겠다"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7.11.08 11:2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유치선정서 유리한 고지 차지
테크노밸리 위치도 <사진=구리시>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구리시가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유치선정을 앞두고 자족시설용지 등 인접지역에 비해 경쟁력을 갗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테크노밸리 조성원가를 평당 340만원으로 낮추겠다"는 복안을 제시해 주목되고 있다.  

8일 구리시에 따르면 백경현 시장은 7일 울릉도 및 독도에서 예정되어 있는 독도경비대 태극기 전달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가진 간부회의에서 “구리시는 각종 첩첩산중의 개발 규제로 인해 인접시에 비해 현저히 저평가 된 것은 든든한 재정을 뒷받침할만한 변변한 산업단지 하나 없기 때문이라며, 이번 테크노밸리 유치는 구리시에 서광을 비추는 블루오션이기 때문에 명운을 걸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경기 서북부에는 고양 한류월드, 테크노밸리, 파주 LCD, 문산 선유, 월롱 산업단지, 양주 남면, 홍죽 산업단지 등 약 30여곳의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그러나 구리시를 비롯한 경기 동북부지역에는 대단위 산업단지 등 기반시설이 현저히 미비하다.

이는 경기 북부지역간 산업기반시설이 불균형하게 배치되어 있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기북부지역에 조성된 산업단지와 권역별 인구현황을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먼저 인구현황을 보면 동부권은 서부권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92만 인구가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북부권의 산업단지는 가장 적은 4개소에 불과하며, 특히, 구리지역은 1개의 산업단지도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역차별을 감안하고 경기북부의 동반성장은 물론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경기 동북부지역에 반드시 테크노밸리가 유치되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15년 경기연구원의 정책제언에서도 구리 남양주는 단일지구로 간주하여 기업입지가 뛰어나고, 경기북부지역 경제파급 효과도 상당하다는 점에서 테크노밸리의 최적 후보지임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할 부분이다.

특히 이 사업을 위해 구리, 남양주시는 조성사업에 필요한 재원 총 사업비 1710억원 중 약 60%에 해당하는 비용을 부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조성원가도 평당 약 400만원으로 서울 강남에서 접근성 등을 감안한다 해도 아주 저렴한 수준으로 산정하고 있어 자족시설용지 등 인접지역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리시는 사업의 성공성 등 기업의 조기 입주지원을 위해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로 등 기반시설 비용 20억5천만원과 각종 부담금 225억원을 구리시와 남양주시가 전액 부담하여 조성원가를 평당 약 340만 선으로 낮추겠다"는 복안도 제시하며 유치선정에 마지막 호소를 하고 있다.

한편 구리시는 구리테크노밸리가 후보지로 선정되면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창의적인 기술인재들이 모이는 하이테크 산업단지로써 그 안에서 첨단기술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기발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블루오션의 창업생태계들이 협업과 상생의 가치를 통한 플랫폼의 시너지를 발휘하여 경기도가 추구하는 동반성장, 균형발전의 거점지역으로써 미래형 혁신클러스트 도시 조성을 약속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양주다 2017-11-09 14:05:00
기레야 균형발전 목적이머냐 또한 기업이나 교통망향후를본다면 양주다 부지도적고 강남이랑가까우면 다냐 ㅎ

지나가는사람 2017-11-08 16:56:38
경기북부테크노밸리인데 왜 경기동부권에서 유치할려고 하는게 말이냐 소냐? 당연히 제3자가 볼때 북부인 양주가 되는게 당연한데...구리+남양주는 북부란 단어를 이해도 못하면서 테크노밸리는 무슨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