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국정교과서진상조사위 공정성 논란
상태바
[2017 국감] 국정교과서진상조사위 공정성 논란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7.10.1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여·야 각기 다른 공방
김상곤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합동취재단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최근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 국정교과서 진상규명과 관련해 교육부의 국정교과서진상조사위원회의 구성에 대해 국회의원들이 깊은 관심과 우려를 표명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2일 교육부를 대상으로 벌인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한정(남양주 을) 의원은 “국정교과서진상조사위에서 2015년의 여론조사결과 조작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며 수사의뢰여부에 대해 묻고 “여론조사 모음이 103박스가 된다, 이중 역사교과서국민운동본부가 왜 개입돼있는가”라고 장관의 답변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인 전희경 의원은 “역사교과서국정화진상조사위 운영규정에 공정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사람들로 위원을 구성해야 하는데 15명의 위원 중 위원장은 국정교과서 폐기선언에 참여하고 집필거부에 참여한 사람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나머지 위원들도 국정교과서 반대에 나섰던 사람들, 변호사도 반대 소송을 담당했던 사람”이라며 “일방적으로 위원을 구성한 것이 잘한 것인가 반문하고 반대단체 활동가 모임이라고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작심한 듯 포문을 열었다.

이어 “역사교과서가 행정예고 됐을 때 찬성여론이 많으면 국정화 하고, 반대가 많으면 국정화 안하는 것이 아니다, 여론조사는 참고조사였다”라고 전제하고 “당시 교육부 조사에서도 행정예고 단계에서 반대 의견이 많았다고 발표했다.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사람들은 익명이거나 주소및 전화번호 불명이라고 했다”며 “반대한 32만 1075명에 대해 확인해 봤는가. 국정화에 찬성한 국민은 국민이 아닌가”고 교육부를 질타했다.

전 의원은 “전교조에서 국정화 이렇게 반대하라고 설명서를 홈피에 올렸었다”며 “국감 하루 전에 찬성 쪽만 여론 조작한 것으로 하고 검찰 수사의뢰를 운운하는가”라며 특히“간사는 장관 정책보좌관이 맡고 있으나 과거 이적단체 활동 등으로 국회에서 지적받았던 인물”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바른정당 김세연(부산 금정구) 의원은 “서울 혜화동 국립국제교육원에 24대의 PC가 설치됐고 여기에서 국정교과서 TF가 활동을 했다. 누구에 의해 설치됐느냐고 물었더니 교육부 담당관이 교육부에서 IP 달라고 했다고 들었다”며 “교육부의 예비비 사용내역과 역사개혁추진단에서 사용한 PC 하드디스크 교체여부, 복원된 파일 등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한선교(경기 용인시병) 의원은 “지난해 국정교사서편찬위원장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것은 ‘빵틀에 붕어빵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말한적이 있다”며 “검증에 대한 의견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어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대통령에 있는 것이 아닌가. 국사편찬위원장이 말한 것과 같이 국정이던 검인정이 됐건 선택은 일선학교에서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파면될 때도 헌법재판소에서 국정교과서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무조건 점령군, 정복자가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또 “(장관은) 전교조도 해보지 않았는가. 노사갈등으로 장기간 파업했을 때 가장 피해는 누가 받는가. 노사갈등은 노무의 갈등이 된다”며 진상조사위 폐지를 주장하는 한편 “만일 진상조사위를 운영한다면 공정한 위원 선임이 돼야 한다. 세상이 바뀌어서 얻어맞는 것이 돼서는 안된다”며 “교육은 앞으로 가야하는 것인데 과거에 얽매여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늘 아침에 여론조사결과에 대한 수사의뢰가 있어 서명했고 조만간 의뢰할 예정”이라며 “국정화 과정이 어떻게 실시돼 있는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역사교과서국민운동본부의 개입 부분에 대해서는 진상조사위원회에서 파악할 것으로 본다”며 “2015년 당시 의혹제기가 있었다. 간사에 관한 문제는 사실과 다르고 장관직속으로 위원회가 운영되기 때문에 그를 택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광 국사편찬위원장은 “검증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국정 자체가 필요없다는 입장이고 검인정은 해야 한다고 본다”며 “검인정과정을 통해 검증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앞서 의원들의 질의에 앞서 자료제출에 대한 요구 내용도 국정교과서와 관련된 것이 주를 이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