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6차 핵실험’에 정치권 발칵…“대북대화는 허망된 꿈”
상태바
‘北 6차 핵실험’에 정치권 발칵…“대북대화는 허망된 꿈”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0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정보위원장 “南, 독자 핵무장까지 생각해야”
김영우 국방위원장 “사드, 이 시간 이후로 즉각 배치”
▲ 북한이 3일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 속보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하자 정치권은 일제히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대응책 마련에 분주했다. 특히 야권은 북한을 향해 ‘베를린 구상’과 ‘한반도 운전자론’ 등으로 대화의 손길을 내밀었던 문재인 정부를 향해 대북기조 변경을 요구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아무런 역할도 없는 탁상공론 같은 한반도 운전자론은 전 국민이 핵 인질로 가는 한반도 방관자론일 뿐"이라며 ”정부는 조속히 대북 평화구걸 정책을 포기하고 한미동맹을 강화하라"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위원장을 맡고있는 이철우 자유한국당 의원도 이날 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코리아 패싱이 현실화하고 있다”며 “(한국은) 독자 핵무장까지 생각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핵실험의 폭발력이 가공할정도이기 때문에 새로운 대응책을 만들어야한다”면서 “군 병력과 복무기간을 축소하고 대북방송을 철수하며 전시작전권을 환수하는 식으로 대응해서는 안된다. 제로베이스에서 (남한이)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놔야한다”고 말했다.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를 '언론탄압이자 폭거'로 규정하고 정기국회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은 이날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이 현실화 되자 향후 안보 관련 상임위에는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입장발표를 통해 “평화와 대화를 거부하고 핵무장과 대결의 길을 택한 북한은 더 이상 합리적인 상대가 아님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우리 정부는 빈틈없는 안보 태세와 함께 북한에 잘못된 행동에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안 대표는 “문 정부는 더 이상 대북 대화에 매몰돼선 안된다”면서 “대화 의지 조차 없는 북한, 대화할 상대도 아닌 북한에 대화를 말하는 것은 이제 구걸에 가깝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북한의 선의에만 의존하는 주관적 기대를 접고, 근본적으로 변화한 북핵 현실을 직시하고 엄중하고 단호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여야대표가 참여하는 북핵관련 긴급 안보 대화 제안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소속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북한은 핵탄두를 미사일에 탑재해 무기로서 양산해 실전 배치하는 일만 남은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결심을 해야한다. 대북 대화요구의 진정성이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허망해졌음을 고백해야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한미동맹을 한차원 강화시키는데 올인해야한다"며 "사드배치는 절차적 투명성을 따질 것이 아니라 이시간 이후로 즉각 배치해야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를 촉구한다"며 "한미일 정상회담을 기초로 한반도 안보와 동북아 평화질서 유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 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군사당국의 안보태세 강화를 당부하면서도 문 대통령이 핵실험 징후 직후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한 것을 두고 “신속한 대응”이라고 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상황이 발생하자마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을 한 것"이라면서 "군 당국은 대북 경계태세를 더 지금보다 더 강화해, 혹시라도 이상징후가 있지 않을지 면밀히 감시해야 한다"고 안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