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임팩트 남긴 ‘No 마케팅’ 전략
상태바
대웅제약, 임팩트 남긴 ‘No 마케팅’ 전략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07.1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I특별기획 ‘슈퍼 비타민’ 대전 ②]
임팩타민, CF 없이 매출 200억원 달성
비타민D 복합제 ‘썬팩타민’ 여름철 공략

<글 싣는 순서>

① 일동제약, ‘활성비타민 왕좌’ 쾌조

② 대웅제약, 임팩트 남긴 ‘No 마케팅’ 전략

③ 동아제약 “피로회복 명가의 ‘비타민 C’ 공략”

④ 고려은단, 인정받은 ‘영국산 비타민 C’ 주목

⑤ 녹십자, 현대인 건강 최적화 초점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대웅제약 제공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다양한 비타민 제품이 출시되며 국내 비타민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업계는 올해 국내 비타민 시장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비타민 제품 업체들은 더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자사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과는 반대로 ‘No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제약사가 있다.

이례적인 ‘No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제약사는 대웅제약[069620]으로 주요 마케팅 수단인 ‘TV CF’를 하지 않았다.

일부 마케팅을 진행하긴 했지만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운 수단인 TV CF를 하지 않은 건 치열해지고 있는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거의 ‘No 마케팅’과 다름없다.

TV CF 마케팅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웅제약의 고활성 비타민 B ‘임팩타민’은 지난해 대규모 매출을 달성해 국내 비타민 시장에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 임팩타민, TV CF 없이 매출 ‘200억’

임팩타민 시리즈 이미지. (사진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임팩타민 정, 임팩타민 파워, 임팩타민 프리미엄, 임팩타민 파워 A+, 임팩타민 실버. 사진=대웅제약 제공

2014년 123억원, 2015년 186억원에 이어 2016년 200여원의 매출을 달성한 ‘임팩타민’의 올해 연매출 목표는 300억원이다.

대웅제약은 ‘임팩타민’이 TV CF 없이도 매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우수한 품질’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매출은 50억원을 돌파해 꾸준히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또 대웅제약은 임팩타민의 라인업을 꾸준히 강화하는 등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7년 대웅제약은 구내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임팩타민 정’을 출시하고, 이어 2009년 1일 최적 섭취량에 맞춘 ‘임팩타민 파워’를 발매했다.

이후 ‘임팩타민 프리미엄’, ‘임팩타민 실버’, ‘임팩타민 파워 A+’ 등을 내놓으며 총 5종의 임팩타민 라인업을 구축했다.

우선 ‘임팩타민 정’은 활성형 비타민 B1인 ‘벤포티아민’을 포함해 비타민 B군 10여종이 고함량으로 함유돼 체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임팩타민 파워’는 에너지 형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군 10여종이 함유돼 체력 관리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비타민 C와 아연은 항산화 효과는 물론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임팩타민 프리미엄’은 비타민B군 10여종과 비타민C·E·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을 보강했으며, △눈의 피로 △어깨 결림 △구내염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임팩타민 실버’는 비타민, 미네랄은 물론 눈 건강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등 총 21종의 성분을 함유한 종합영양제다. 평소 영양을 고루 챙기기 어려운 이들에게 유용하다.

‘임팩타민 파워 A+’는 비타민 B군 10여종과 비타민B 중 뇌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콜린, 이노시톨이 고함량으로 함유돼 체력과 두뇌건강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하루종일 모니터를 바라보는 직장인이나 학생의 눈 건강까지 챙겨준다.

임팩타민 시리즈에 포함된 벤포티아민은 티아민의 흡수율을 높인 활성형 비타민 형태로, 일반 티아민 대비 8배 높은 생체 이용률을 보였다고 대웅제약 측은 설명했다.

대웅제약은 빛을 파장에 따라 선별적으로 차단하는 제조 공정을 통해 임팩타민의 비타민 B12(시아노코발라민)의 함량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B12가 습기에도 약한 점도 고려해 건식과립으로 비타민 B12함량을 유지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소비자가 장기간 복용하는 비타민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며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분의 안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썬팩타민, 비타민 D 시장 공략 개시

대웅제약의 비타민 D 복합제 ‘썬팩타민’ 제품 이미지. 사진=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은 비타민 B 호조에 이어 비타민 D 제품을 통한 비타민 시장 입지 확대에 나섰다. 지난달 26일 비타민 D 복합제 ‘썬팩타민’을 출시한 것.

비타민 D는 햇볕에 노출되면 생성되긴 하지만 현대인들이 주로 실내 생활을 하고, 과도한 햇볕 노출 시 자외선에 의한 부작용 우려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결핍될 가능성이 높다.

‘썬팩타민’은 비타민D₃가 1일 필요량인 1000IU 함유됐다. 또 UDCA 10㎎, 비타민B₂ 5㎎이 추가돼 체내 흡수 및 면역력에 도움이 줄 수 있다.

또 해조류와 옥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식물성 연질캡슐을 사용해 온도 및 습도 변화에 따른 품질의 변화를 최소화해 안정성을 높였다.

‘썬팩타민’은 육체피로, 뼈와 이의 발육불량 및 구루병 예방 등의 효과가 있으며, 만 12세 이상 및 성인은 1일 1회 1캡슐만 복용하면 된다.

대웅제약 측은 “‘썬팩타민’으로 기존 단일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이 주를 이뤘던 비타민 D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