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맨, 가족에게도 추천할 만한 안정적인 직업
상태바
쿠팡맨, 가족에게도 추천할 만한 안정적인 직업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7.07.13 10:47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쿠팡맨. 사진=쿠팡 제공.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최근 연일 무더위가 이어짐에 따라 야외 현장에서 근무하는 택배 근로자, 건설 근로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 택배의 경우 직접고용이 아닌 지입제 형태로 운영돼 택배 근로자의 경우 택배회사들의 배송외주업체인 지역 사무소에 소속돼 일하지만 실제로는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일한다. 

이러한 이유로 차량구입비와 기름값·자동차 보험료·정비 등 차량 유지비 또한 모두 택배근로자가 스스로 부담할 뿐만 아니라 근로자로서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반면 쿠팡은 ‘직영제 형태’로 배송직원인 ‘쿠팡맨’을 직접 고용하고 운영함에 따라 이들에게 안정적인 급여와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쿠팡맨의 급여는 최소 약 4000만원(주6일 근무) 수준의 연봉이 주어진다. 쿠팡맨의 업무 평가기준은 3단계로 분류되는데 가장 높은 1등급을 받는 경우에는 4500만원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정규직·계약직에 상관없이 쿠팡맨이라면 모두 △연차휴가(연 15일) △4대보험 △임직원 및 가족 단체보험 △건강검진(연 1회) △명절선물 △경조사 지원 △리조트 이용 지원 등 다양한 복지혜택이 주어진다.

또 일반 택배와는 달리 유류대·차량유지 비용 등은 모두 회사가 부담하므로 쿠팡맨은 담당업무에만 충실할 수 있다.

쿠팡맨은 최초 입사 시 6개월 계약직으로 근무를 하며 6개월 단위로 평가결과에 따라 계약 연장과 정규직 전환이 가능하다.

실제 이러한 근무환경으로 가족·지인 등에게 쿠팡맨 입사를 추천해 함께 쿠팡맨으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도 여럿 있다.

쿠팡맨 이주원·이승원씨는 배송업계에서 보기 드문 일란성 쌍둥이 형제다. 두 사람은 집안 사정이 여의치 않아 제대한 뒤 대학에 복학하지 않고 집안 어른의 일을 도왔다. 1년 정도 지나 지인의 소개로 쿠팡맨을 알게 됐다. 군대도 같은 부대에서 함께 운전병으로 근무한 두 사람은 2014년 12월 나란히 ‘쿠팡맨’이 됐다.

한환덕·한찬덕씨는 형제 쿠팡맨이다. 형 환덕씨는 2014년 4월에 쿠팡맨으로 입사했다. 형의 권유로 동생 찬덕씨는 2015년에 쿠팡맨으로 입사했다. 원자력발전소 안전관리 회사, 자동차 부품회사에 다녔던 형제는 모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쿠팡맨으로 입사했다.

한 씨는 “직원들끼리 닉네임을 부르는 문화, 경력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동등하게 시작하는 것 등 이전 직장에서 느낄 수 없는 수평적인 문화가 인상 깊었다”며 “고객들로부터 로켓배송 서비스가 눈물 날 정도로 좋다는 피드백을 들을 때마다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쿠팡은 빠른 성장과 더불어 로켓배송이 확대됨에 따라 쿠팡맨 수시채용을 이어가고 있다. 경력·학력·나이·성별 제한 없이 고객 감동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자라면 누구나 쿠팡맨에 지원 가능하다. 근무지는 수도권·광역시 등 전국 단위로 있어 전국 어디서든 지원이 가능하다.

쿠팡맨 지원은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1차 화상·대면면접, 2차 직무테스트(운전·인성·체력)를 모두 거치면 최종합격이 결정된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17-07-23 21:55:16
택배란정말힘든직업....직업의귀천은없어도 천대는있다

싸펑피펑? 2017-07-22 21:33:53
현재 쿠팡맨들 밥도못먹으면서 배송중이다 그래도 늦는다 회사가1인당3인분 시킨다 차라리 택배회사 가면 20씩 벌겠다ㅋㅋㅋ

ㄹㅅㅈㄱㄷ 2017-07-15 08:18:07
기자 쳐돌앗멘ㅋㅋㅋ

2017-07-14 05:50:25
뭘 알고 기사를 쓴건지 몇년전 이야기를 지금... 조사좀 하고 기사 씁시다 쫌!! 돈받고 던저주는 원고 올리지 말고

계약직노예 5 2017-07-13 22:15:11
쿠팡헬에 누굴 추천할까여???

생전처음가는곳에 220개 떤져주는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