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송민순 쪽지 공개에 “제2의 NLL 공작으로 규정”
상태바
文, 송민순 쪽지 공개에 “제2의 NLL 공작으로 규정”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4.2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임박한 시기에 결과 좌지우지하려는 비열한 색깔론, 북풍공작”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성 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1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언론에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해 북한으로부터 연락을 받은 쪽지를 공개한 것에 대해 “이 사건을 제2의 NLL 사건이라고 규정한다”며 그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선거가 임박한 이 시기에 지금 일어난 일들을 보면 지난번 대선 때 NLL과 같은 제2의 북풍공작, 그것으로 선거를 좌지우지하려는 비열한 색깔론, 북풍공작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송 전 장관은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당시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전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내용을 정리한 쪽지를 공개했다. 그는 표결 전 북한의 의사를 물어보자고 주장한 문 후보가 이런 증거가 있는데도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의 주장에 대해 여러 토론회에서 “국정원이 북한에 직접 물어봤다는 게 아니라 국정원의 해외 정보망을 통해 북한의 반응을 판단해 봤다는 것”이라며 송 전 장관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해명해왔다.

문 후보는 이와 관련 “이 문제의 핵심은 송 전 장관이 주장하는 2007년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이라는 방침이 결정됐나, 결정되지 않고 송 전 장관의 주장처럼 북한에 먼저 물어본 후에 결정했느냐는 것”이라며 “분명히 말하는데,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됐다. 북한에 통보해주는 차원이지, 북한에 방침에 대해 물어본 바가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주장에 대해 확실한 증거자료가 있다며 대통령기록물관리법에 관련 내용공개가 저촉되지 않는다면 언제든 회의자료를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저는 당초 이 문제가 송 전 장관이 회고록을 통해서 공직자가 과거에 취득했던 그런 여러가지 일들을 이렇게 공개하는 것이 업무상 기밀 누설에 해당한다 생각했다”며 “뿐만 아니라 저에 대한 왜곡도 있었다. 그러나 참여정부 때 함께 근무했던 장관이기도 하고 과거 일에 대해 서로 기억 다를 수 있어 그런 차원에서 이해하고 넘어갔다”며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