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 룰 논의 착수…일부 후보 측 불참으로 난항 예상
상태바
민주당, 경선 룰 논의 착수…일부 후보 측 불참으로 난항 예상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1.1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개헌저지문건 등 중립성 문제로 불참한 것으로 알려져”
“기탁금, 예비경선에 5천만원…본 경선 때는 3억5천만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헌당규강력정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양승조 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1일 당 대선후보 경선 룰 논의에 본격 착수했지만 일부 대선주자 측 대리인들이 불참하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의 경선 룰을 논의하는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는 전날에 이어 이날 2차 회의를 가진 후 각 후보 측의 대리인들과 만나 이와 관련된 입장을 청취하고 예비후보와 관련된 순서를 정하기로 했다.

양승조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장은 이와 관련 “오늘은 룰에 대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아니고 예비후보와 기탁금 정도 논의하는 자리”라면서 “예비경선 기탁금의 경우에는 지난 대선 때 1억2000만원이었던 것을 반 정도 감액한 5000만원으로 정했고, 본경선의 경우 경선기간도 있고 후보자 정치후원금도 모을 수 있어 3억5000만원 정도로 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본격적인 대선후보 캠프별 경선룰 논의에 대해선 난항을 겪었다. 박 시장의 경우 이번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개헌저지문건’ 파동과 관련해 공정성을 문제삼아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10일) 박 시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선경선 룰과 관련 “지금 현재 경선 룰을 논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 이유로 해당 문건에 대한 당 지도부의 경징계를 지목하면서 “해당 기관이 룰까지 연구하는 곳”이라며 “공정한 경선에 대한 담보까지 우려하게 만든다. 이번 문제를 철저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한 정파가 당을 점거하고 독점하는 패권주의적 당 운영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이재명 성남시장의 경우에도 대리인이 불참했다. 이와 관련 양 위원장은 “이 시장이 자신의 의견을 당헌당규위 위원들에게 말해도 좋다며 입장을 저에게 위임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