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신보 “북미는 대등한 핵보유국...굴종 강요 절대 불허”
상태바
조선신보 “북미는 대등한 핵보유국...굴종 강요 절대 불허”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3.15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대외문제에 있어 북한을 대변해 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기자회견에 맞춰 미국에서 대북 강경파 주도로 북한에 굴종을 강요할 경우 북미 대화는 파국에 이를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최 부상도 이날 북미 협상 중단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미(북미)가 생산적인 대화들을 이어나가기 위한 요건’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 패권주의자들이 뻔뻔하게 나서서 영변+α·핵과 탄도미사일 포기의 일방적 요구를 내걸고 일괄타결·빅딜을 제창한다면 생산적인 대화는 이뤄질 수 없다”며 “오히려 교착국면이 이어지고 미국의 군사적 대립의 구도가 한층 더 부각될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패권주의자들이 앞으로도 주도권을 쥔다면 조미대화는 좌절을 면치 못한다”며 “조미 쌍방이 핵보유국의 대등한 입장에서 평화 문제, 비핵화 문제의 해결에 임한다는 것을 확고한 협상원칙으로 삼고 있는 조선이 이 원칙에 어긋나는 강압적인 요구를 단호히 거절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조선 측은 최고영도자의 결심에 따라 평화와 비핵화를 향해 미국이 움직인 것만큼 상응조치를 취해나갈 각오와 준비가 돼 있다”며 “그러나 강자와 약자, 승자와 패자를 구분하듯이 불공정한 요구를 내려먹이고 굴종을 강제하는 오만과 독선을 절대로 허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